웹하드 카르텔(webhard cartel)을 아시나요?
웹하드 카르텔(webhard cartel)을 아시나요?
  • 전주일보
  • 승인 2019.03.21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하드 카르텔이라는 단어가 많이 생소하죠?
작년 갑질 폭행 양OO회장 사건 이후 널리 알려졌다 최근 버닝썬 사건으로 다시 인기 검색어가 되었는데, 웹하드 카르텔이란 웹하드에 불법 콘텐츠를 대량으로 올려 유통시키는 불법 헤비 업로더, 불법 콘텐츠를 검색해 차단시켜야 하는 필터링 업체, 불법 자료를 삭제하는 디지털 장의사 삼각구조로 유착 관계를 맺어 부당이득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여성을 이용하여 돈을 버는 구조가 충격적이지만 어떠한 제도나 시스템을 마련하여도 불법촬영물을 찾는 사람이 있다면 이는 해결될 수 없다. 
이번 버닝썬 사건이 발생한 후 연예인들의 단톡방에 정준영이 성관계를 촬영한 동영상을 공유했다는 기사가 나오자 ‘정준영 동영상’이 검색어 1위로 등극했다. 웹하드 카르텔 근절을 위해서는 불법촬영물을 검색하지도 공유하지도 보지도 말아야 할 것이다. 

아직도 수많은 여성들을 상대로 한 불법촬영물이 인터넷에 수없이 떠돌고 있고 이로 인해 2차, 3차 피해가 속출하고 있고, 피해영상물 삭제 지원을 위한 단체도 늘어나고 있다. 피해를 입은 여성이 있다면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02-735-8994, 무료삭제지원), 한국 사이버 성폭력 대응센터(02-817-7959, 무료삭제지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민원실(02-3470-6643, 삭제신청서 안내)로 연락하여 해당 영상에 대한 삭제 등 피해회복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겠다.

/정읍경찰서 경무계 박정미 경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