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정연수원 설립, 대통령.국무총리에 건의
지방의정연수원 설립, 대통령.국무총리에 건의
  • 김도우
  • 승인 2019.03.18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분권시대” 꼭 필요한 시설....3월중 대통령 주재 회의, 4월10일 국무총리 회의에 건의

3월중 열리는 대통령 주재 광역의장단 회의에서 지방의정연수원설립 필요성 자료가 제출될 것으로 보여 이 부분 논의가 본격화 할 전망이다.

또 오는 410일 오후 6시 세종 총리공관에서 17개 시·도의회 의장단 회의에서도 이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보여 지방의정연수원설립이 빠르게 탄력 받을 전망이다.

대통령 주재 간담회는 지방자치법의 조속한 개정 등 지방의회 현안 목표 조기달성 목적 등을 위해 개최된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협의회)는 지난 12일 대통령 주재 간담회 개최에 따른 자료제출을 긴급으로 보냈다.

협의회에 따르면 건의사항 및 수범사례 각 1씩 제출하라는 공문을 보냈고, 전북도의회는 지방의정연수원설립 필요성 자료가 제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회는 지방의회 발전을 위한 당면 현안사항을 건의하고 17개 시·도 공통된 사항으로 현실적이고 수용 가능한 사항에 한하여 무겁고 엄중한 내용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전북도의회는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 및 2019년 자치분권 시행계획 확정 등으로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방의회 의원과 사무처 직원의 전문성 제고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지방의회 특성을 반영한 전문 교육훈련 연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전북도의회는 “(그런데)현재 국회의정연수원과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서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교육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나, 국회의정연수원은 국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은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1개의 교육과정만 운영하고 있다두 기관은 지방의회 전문 연수기관으로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전북도의회는 “(따라서) 전국 지방의회 의원 및 직원을 대상으로 전문성 향상과 정책 능력 등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실시할 수 있는 지방의정연수원 설립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전북도의회는 또 지방의정연수원의 최적지가 전북이라고 건의했다.

전북혁신도시에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라는 최고의 공공기관 연수 인프라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인근에 지방의정연수원을 설립하면, 개발원의 숙박시설과 교육시설 및 프로그램, 교수진 등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고 전북도의회는 설명했다.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 있는 전북혁신도시는 도로망 발달과 접근성, 저렴한 가격에 연수원 용지를 확보할 수 있고 전북도, 전북도의회에서 오래 전부터 지방의정연수원 설립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가 높은 점도 장점이다.

한편 전북도의회는 오는 410일 세종시 총리 공관에서 열리는 17개 시·도의회 의장단 회의에서도 지방의회 의정연수원설립 필요성에 대해 건의 한다는 계획이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