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문 사전등록제, 안전Dream' 아동,치매환자 실종 예방법
'지문 사전등록제, 안전Dream' 아동,치매환자 실종 예방법
  • 전주일보
  • 승인 2019.03.17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 역전지구대 순경 임정현
정읍경찰서 역전지구대 순경 임정현

따뜻하고 포근한 봄이 찾아왔다. 전국적으로 가족들의 봄나들이가 늘고 있고, 각 지자체에서는 관광객 유치를 위해 많은 행사와 축제를 벌이고 있다. 이 처럼 봄나들이철 3,4월은 실종사건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이다. 어린 자녀를 둔 부모의 30%는 잠깐이라도 아이를 잃어버린 아찔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비단 아이 뿐 아니라 곁에 있는 소중한 사람을 한 순간에 잃어버린다면 그 누구라도 상상하기 힘든 고통을 겪을 것이다.

 이와 같은 비극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우리 경찰청은 2012년 7월부터 실종자 관리 시스템인 지문 사전등록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는 14세 미만의 아동, 지적 정신장애인, 치매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실종사건에 대비해 사전에 지문, 사진, 신상정보 등을 등록해두어 사건 발생 시 이 정보를 통해 신속하게 신원을 파악하고 보호자에게 연락해 찾아줄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지문 사전등록제는 일반적으로 14세미만의 아이들의 등록률은 높은데 비해 연령을 불문한 지적·자폐성 정신 장애인이나 치매 어르신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지문등록률이 낮은 편이다. 2017년 4월 기준, 지문 사전등록 현황은 8세 미만 아동 263만 4,474명(73.1%), 장애인 6만 5,920명(21.3%), 치매환자 3만 7953명(8,7%)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10만 건 이상의 실종신고가 접수되었고, 지문 미등록 시 실종 아동 등을 찾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94시간으로 4일 가까이 걸리는 데 반해, 사전에 등록해 두었을 경우에는 평균 46분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지문 사전등록제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치매환자들의 실종에 대한 관심 높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보호자와 치매요양시설 관계자들의 호응도 매우 높은 편이다.

 지문 사전 등록은 보호자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1부를 가지고 가까운 지구대나 파출소에서 또는 지문인식이 가능한 핸드폰에 안전Dream앱을 깔아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다.
 지문 사전등록제는 아동과 지적 장애인, 치매 어르신의 안전을 손쉽게 지켜줄 수 있는 제도로써 보호자들의 관심으로 초기에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

해마다 실종 사건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지문 사전등록을 통해 사랑하는 아이들과 부모님의 안전을 확실하게 지키고자 한다면 돈들지 않으면서 효과는 확실한 “지문사전등록”이라는 보험에 가입해 두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