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군산형 일자리’ 본격 탄력 받나
‘전북 군산형 일자리’ 본격 탄력 받나
  • 고주영
  • 승인 2019.03.07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상생형지역일자리 특위 출범…이해찬 "정부, 금년중 상생형 지역일자리 몇 군데 추진" / 전북도, GM공장 활용 등 발굴 총력

·사 상생 일자리 모델인 전북군산형 일자리’  사업 추진이 탄력을 얻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민주당은 7일 국회에서 상생형지역일자리특별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올해 안에 광주형 일자리를 추가로 진행하기로 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 자리에서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상생형지역일자리가 고임금 시대로 가고 있는 한국경제에 새로운 고용창출 모델이 될 것으로 확신했다.

노사 상생 일자리 창출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는 임금을 기존 완성차 업체의 절반 수준으로 낮추는 대신 정부와 지자체가 주택·교육 같은 사회임금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 대표는 "상생형 일자리의 시작인 광주형 일자리가 지난 1월 말 어렵사리 타결됐다. 거의 2년 가까이 논의해서 어렵사리 타협이 됐다"면서 "광주형 일자리가 하나의 선도적인 모델이 될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광주에서 타결되고 나서 여러 지역에서 제안이 많이 들어오고 있다"면서 "정부도 지역 실정에 맞춰 올해 안에 몇 군데를 더 실시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전국을 다녀보면 산업·고용위기지역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런 지역 중심으로 해서 지역 실정에 맞는 상생형 일자리를 만들어, 안정을 찾는 정책을 정부도 추진하고 당에서도 뒷받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민주당은 군산이나 창원, 거제 등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곳을 중심으로 지역 실정에 맞는 상생형 일자리를 만들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민주당 상생형 지역일자리 특위는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상생형 지역일자리 창출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전문가들로부터 지역고용 체계 재편과 상생형 지역일자리 창출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여기에 전북도 역시 올해에는 군산형 일자리를 도정 최우선 과제로 삼아 반드시 성사시키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어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도는 지난 62의 군산형 일자리발굴을 위해 정무부지사를 단장으로 전북도, 14개 시·군 관계자,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상생형 일자리 테스크포스(TF)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해당 조직은 세부적으로 일자리 모델과 인센티브 방안을 개발하는 2개 분과로 구성된다. 이들 분과는 도 실·국장 중심의 4개 실무분과(기업유치, 노사협력, 기업지원, 근로자지원)로 세분화돼 운영될 예정이다.

일자리 TF가 새로 발굴할 모델은 정부가 제시한 유통, MICE(회의·관광·전시·이벤트) 산업, 사회적 경제 분야로, 인센티브는 기업에 대한 자금 및 물류비 지원, 지방세 감면, 근로자에 대한 복지지원 방안 등이 논의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일자리TF는 한국GM 군산공장을 활용한 군산형 일자리 모델을 구체화시킬 방침이다. 자동차 관련 기업을 유치해 기존 유휴공장을 이용,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