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채용비리, 발본색원 나서라
공공기관 채용비리, 발본색원 나서라
  • 전주일보
  • 승인 2019.02.21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공공기관들의 채용비리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비난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와 전북도는 지난 20일 도내 45개 지방 공공기관과 2개 공직 유관단체 등 47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2차 공공기관 채용실태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점검에서 정부와 지자체는 23개 기관에서 33건의 지적사항을 적발하고, 이 가운데 채용절차 미준수 등 2017년 채용비리 특별점검 시 지적사항이 반복된 사례 등 4건에 대해서는 징계와 문책을 요구할 방침이다.

채용비리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채용공고문에 평가기준, 배점비율 등을 넣지 않거나 공고기간 등을 지키지 않는 등 채용공고·접수 관련 지적사항이 12건으로 가장 많았다.

남원의료원과 전주시시설관리공단,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한국탄소융합기술원 등 4개 기관은 2017년 채용비리 특별점검에서 지적됐던 사항이 이번 점검에서도 또 다시 드러났다.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은 면접 과정에서 응시자와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이 면접위원으로 잇따라 참여한 사실이 적발됐다.

또 남원의료원과 전주시시설관리공단은 면접에 외부 면접위원이 참여하지 않았고,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은 평가 기준과 배점 비율을 도중에 바꾼 사실이 확인됐다.

이와 함께 전북대병원은 지난해 신규 직원 채용과정에서 면접시험 점수를 조작해 엉뚱한 응시자를 합격시켰다.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는 수많은 구직자들의 피땀흘린 노력과 일자리 창출과 실업문제 해결을 위해 총력을 쏟아온 정부의 노력을 헛되게 만드는 것이다.

또 이른바 금수저, 은수저, 흙수저 등으로 대표되는 우리사회의 문제점을 다시 한번 표출함은 물론 소위 빽없는 수험생들의 상대적 박탈감을 더욱 높인다는 문제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현실은 공공기관 마저 채용비리가 만연하다.

이에 정부는 공공기관의 채용 등 인사에 대해 상시 감시체계를 도입함은 물론 비리가 발생하면 엄벌하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또 국회도 용두사미에 그치고 있는 채용비리특위도 활성화해 채용비리를 발본색원해야 한다,

채용비리, 반드시 근절해야하는 우리사회 제일의 악(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