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조합장 선거, 조합원 관심이 제일이다
투명한 조합장 선거, 조합원 관심이 제일이다
  • 전주일보
  • 승인 2019.02.17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불법·혼탁선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3월 13일 치러지는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전북지역은 농협(축협 포함) 92곳, 수협 4곳, 산림조합 13곳 등 총 109곳에서 조합장을 선출한다.

농협조합장을 비롯 수협, 축협, 산림조합 등 조합장은 선출과 동시에 막강한 권한을 부여받는다. 상당수 조합장은 1억원 안팎의 연봉에 판공비 1억~2억원, 여기에 기사와 차량까지 제공받는다. 직원 100~150명의 인사권은 물론, 조합 예산 집행과 사업 결정을 사실상 좌지우지할 수 있다.

또 이들은 퇴직 후 시장, 군수 등의 단체장이나 국회의원 선거를 통해 정계로 진출하기도 한다.

이런 대우로 인해 이들은 농민대통령이나 지역경제의 장 등으로 불렸고, 이들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는 언제나 치열하게 진행되었고 막걸리선거, 경운기선거 등 돈선거도 관행을 이뤘다. 물론 선거결과에 대한 공정성 시비 등 후유증도 동반했다.

이런 문제를 일부나마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선관위 의무위탁이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조합장 선거의 불벌선거 근절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각 조합장 선거를 의무적으로 위탁받아 지난 2015년에 전국동시선거로 진행했다.

특히, 선관위는 금품제공 등 불법 선거운동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는 등 공명선거 확립을 위해 만전을 다하고 있다. 이처럼, 선관위 위탁으로 조합장 선거가 많이 투명해졌지만, 아직 갈길은 멀어보인다.

전북지방경찰청은 현재 이번 조합장 선거와 관련해 9건, 14명에 대해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유형별로는 금품향응제공이 11명으로 가장 많았고, 사전선거운동 2명, 기타 1명 등이다.

좀처럼 근절되지 않는 조합장 선거의 불법 선거운동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조합원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조합장 선거는 정책발표회나 토론회 한번 없이 진행된다. 이로 인해 투표권자들이 후보자 면면을 알기 어렵다.

이에 꼼꼼하게 후보들의 면면을 점검하고 확인하는 노력이 조합원들에게 필요하다. 협동조합은 조합장이나 임원을 위한 조직이 아니라, 조합원을 위한 조직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깨어있는 주인이 도둑을 막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