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대통령 공약 ‘제3 금융중심지’ 지정 여부 조만간 결정
금융위, 대통령 공약 ‘제3 금융중심지’ 지정 여부 조만간 결정
  • 김도우
  • 승인 2019.02.1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혁신과 변화’ 숙제 던진 금융위원장...“내실 있는 성장 아쉽다”

대통령 공약 사항인 제3 금융중심지 지정 여부가 조만간 결정될 전망이다.

제3 금융중심지 지정 결정을 앞두고 부산을 방문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금융혁신과 변화’라는 화두를 던졌다. 부산 금융중심지 지정 10주년을 기념하는 자리였지만 축하의 메시지를 건네기 보다는 해결해야 할 숙제를 던졌다는 평가다.

최 위원장은 지난 15일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부산 금융중심지 지정 10주년 기념 세미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바라는 전북도는 이같은 최 위원장의 발언 분석과 관련 대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날 세미나에서 축사를 맡은 최 위원장은 금융혁신과 변화를 여러 차례에 걸쳐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시장이 필요로 하는 것을 먼저 파악하고 이를 갖추고 있어야 확고한 금융중심지로 도약하는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다”며 “금융혁신이라는 변화의 흐름을 읽어내고 정부의 정책적인 의지를 활용하는 방법도 적극적으로 찾아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하나의 금융중심지가 성공적으로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지역적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지역의 산업구조를 바꾸어 낼 새로운 성장 동력이 절실하다는 공감대를 기반으로 세제, 교육 및 생활 여건에 이르는 경제⋅사회 전반에 걸친 인프라 구축이 면밀하게 재검토되고 획기적으로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서는 외형적・물적 인프라 대비 내실 있는 성장에 대한 로드맵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전북도는 이같은 문제의식을 갖고, 이 문제를 심도있게 논의해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지역적 ▲패러다임 변화 ▲지역의 산업구조 ▲생활여건 등이 전제되지 않으면 제3금융중심지로 선택이 되어도 성공할 수 없다는 논리다.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덩치가 큰 금융 공공기관을 전주로 이전시키기 위해서는 금융중심지 자생력을 키울 수 있는 계획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서울 부산에 이은 제3 금융중심지를 고민없이 지정할 수 있다는 근거다 된다는 것이다.

서울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지정 되었지만, 10년이 지나도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또 제3 금융중심지가 필요하냐는 반론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금융연구원은 지난달 말 ‘금융중심지 추진 전략 수립 및 추가 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보고서를 금융위에 제출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전북 금융중심지 조성에 대한 금융연구원의 검토 결과를 담은 보고서다.

금융위는 용역보고서 내용을 검토한 뒤 3월초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내부적으로는 부산도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은 불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하지만 대통령 공약이었던 만큼 어떤 식으로든 결과물을 낼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