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공약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논의 본격화
문 대통령 공약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논의 본격화
  • 김도우
  • 승인 2019.02.10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중심지추진위, 이르면 내달 첫 논의...전북도 용역 등 사전준비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제3 금융중심지 지정 논의가 본격화한다. 서울과 부산에 이어 전북을 금융중심지로 지정하는 게 타당한지 여부인데, 정부가 조만간 검토에 착수한다.

 

금융중심지추진위, 이르면 3월 논의 시작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산하 심의기구인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는 이르면 3월 첫 논의에 나설 예정이다.

금융위는 금융연구원이 1월31일 제출한 ‘금융중심지 추진 전략 수립 및 추가 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보고서에 대한 감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연구용역은 전북을 금융중심지로 추가 지정하는데 대한 학술적 검토가 뼈대다. 현재 전북에는 국민연금공단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등이 있다.

금융중심지추진위가 3월에 첫 회의를 시작하는 이유는 통상 1년에 3번 정도 회의를 했으며, 용역에 대한 검토작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제3 금융중심지 타당성 검토 안건도 올해 상반기에 올릴 것”이라고 말해 이를 뒷받침 하고 있다.

21명의 위원들에게 검토보고서가 도착하면 이를 검토하는 시간이 필요해 시기적으로 3월에 첫 회의를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금융위 설명이다.

전북도도 긴밀하게 대응하고 있다. 추가 지정쪽으로 결론이 날 경우를 대비해 용역을 의뢰한 상태다. 그러나 결론이 언제, 어떻게 날 지는 예단이 어렵다. 사안 자체가 워낙 민감한 만큼 논의가 장기화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다만 약 650조원을 굴리는 ‘큰 손’ 국민연금의 힘을 무시할 수 없다. 글로벌 수탁업계 1위인 스테이트스트리트은행이 전북에 사무소를 낸 것도 국민연금과 계약 때문이다.

 

■‘국책은행 유치전’ 정치적 이해관계 첨예

이보다 더 첨예한 건 정치적 이해관계다. 전북도와 의원들은 금융중심지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김광수 의원(민주평화당 전주 갑)이 대표적이다. 그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본점을 전북으로 이전하는 것을 골자로 한 개정안을 발의했다.

김 의원은 “전북혁신도시에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이전하면서 이를 활용한 연기금·농생명에 특화한 금융중심지 조성에 탄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정부의 금융중심지 사업 예산은 전북이 추가 지정된다해도 똑같이 내려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해관계가 별로 없는데도 금융중심지 유치전을 내년 총선과 직결시키려 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가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한 연구보고서는 크게 세 가지 테마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부산 금융중심지의 지난 10년간 성과와 향후 과제 ▲금융중심지 신규 지정 검토 필요성 ▲전북혁신도시 상황과 금융중심지로서의 타당성 등이다.

/김도우 기자

 

<용어설명> 금융중심지

금융중심지는 다수의 금융기관들이 자금의 조달, 거래, 운용과 그밖의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는 중심지를 말한다. 금융위원회는 3년마다 금융중심지의 조성·발전 기본계획을 세우고 시행해야 한다. ▲금융전문인력의 양성 ▲국내·외국 금융기관의 상호 진출 지원 ▲금융중심지지원센터 건립 등이 정부의 지원사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