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금융중심지, 구호만으로는 안된다
제3금융중심지, 구호만으로는 안된다
  • 전주일보
  • 승인 2019.01.17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부산 이전이 추진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두 기관의 지방이전은 금융중심지 조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에서 전북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당초 두 기관의 지방이전설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해 9월 “수도권 122개 공공기관을 옮겨가도록 당정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히면서 본격적으로 불이 붙었다.

이후 정치권의 갑론을박이 이어졌지만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였다.

이런 가운데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건 제3금융중심지 지정 결정이 임박하면서 두 기관의 이전이 다시 불붙었다.

현재 상황은 전주보다는 부산이 한걸음 빠르게 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부산 연제구 출신의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지방이전을 가능하게 하는 법률 개정안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출입은행법 3조와 산업은행법 3조는 각각 ‘수출입은행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 ‘산업은행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법을 바꿔서라도 국책은행들을 부산으로 이전시키겠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특히, 김 의원은 현재 자산관리공사(캠코), 주택금융공사, 기술보증기금, 예탁결제원 등 금융 공공기관이 부산으로 본점을 이전했기 때문에 부산을 금융 중심지로 완성하기 위해서는 산은과 수은의 이전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부산이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이전을 본격 추진하면서 전북도에 비상이 걸렸다.

전북은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계기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연금과 농생명을 특화한 금융중심지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에 대해 부산은 제2금융중심지도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3 금융중심지 조성은 시기상조라고 반발하면서 정치권이 나서 총력전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부산이 이처첨 총력을 다해 준비하고 있지만, 우리 전북의 대응은 미흡하다. 전북도는 물론 정치권도 사실상 대응을 못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의 입만 바라보고 있다.

이에 전북도와 정치권은 이제라도 현실을 적시하고 총력대응에 나서야 한다. 감나무 밑에 누워만 있다고 감이 떨어지지는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