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대 영남캠퍼스 막아야 한다.
한농대 영남캠퍼스 막아야 한다.
  • 전주일보
  • 승인 2019.01.1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수산대학 영남캠퍼스를 구축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되어 전북도가 긴장하고 있다. 2015년에 전주로 이전하여 아직도 기숙사와 후생관 등이 완공단계에 있어 제대로 자리도 잡기 전인데 벌써 멀티캠퍼스를 논의할 시점이 아니기 때문이다.

국토 균형발전이라는 이름으로 전라북도는 ‘농생명’ 중심 지역으로 발전시킨다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한국농수산대학도 전주에 이전했다. 이 대학은 3년 동안 학비는 물론 기숙사비와 실습 자재, 실습 파견 경비까지 전액 무료이고 창업에 필요한 자금까지 국가가 지원하여 전문 농업인을 양성하는 전문 교육기관이다.

남자들은 농수축산 사업에 종사하면서 병역 혜택까지 주어 부족한 농수축산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모든 지원을 한다. 다만, 졸업 후 6년간은 반드시 농수축산업에 종사해야 하며 의무기간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대학 생활 동안 지원받은 금액을 반환해야 한다.

전주에 이전한 한국농수산대학이 올해는 정원을 550명으로 확대하고 바야흐로 농업전문 교육기관으로 제대로 자리 잡는 단계이므로, 벌써 멀티캠퍼스를 구상할 형편이 아니다. 아직도 교육에 필요한 시설과 인원을 늘려야 하고 교육 선진 농업을 교육할 여건이 다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라고 한다.

이런 상태에서 의성군의 인구를 늘인다는 목적으로 제2의 캠퍼스를 만들 구상을 한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만만한 전라북도에 있는 농업전문대학이니 슬그머니 제2 캠퍼스를 만들어 교육 과정을 나누어 알맹이를 뽑아가 보겠다는 의도가 훤히 보이는 획책이다. 농업 중심의 전북도에 들어선 기관 가운데 국립 농수산대학에 욕심이 난 경북이 저의를 갖고 시작하는 바탕 깔기 공작이 분명하다. 기숙사 생활을 하는 대학이어서 통학 거리도 문제없다. 무엇보다 이제 겨우 한 학년 550명 정원인 학교에 제2캠퍼스가 왜 필요한가.

이런 상황을 종합하면 첨단 농업 교육기관을 경북지역으로 가져가고 싶은 저의만 도드라지게 남는다. 그동안 뭐든 좋은 것은 그쪽에 다 가져갔던 일을 미안하게 생각하기보다는 지금도 뭔가 더 가져가고만 싶어 하는 속셈을 우리는 원천차단해야 한다.

전북 정치권은 이런 일이 있으면 잠시 관심을 보이다가 잊어버리는지, 아니면 그쪽의 힘에 밀리는지 슬그머니 놓아버리고 말았다. 오래전에 전주에 있던 기관들을 모두 광주에 뺏길 때도 그랬다. 그래서 지금 전주가 이 모양이다.

이번 일도 정부 내 모든 곳에 경북 세력이 꽉 잡고 있으니 그들의 바라는 대로 진행되기 십상이다. 농업인 재교육 등의 명분을 이미 마련하고 한농대 측과 사전 교감까지 마친 듯 보이는 이 일을 막으려면 정치권과 도민이 힘을 합해야 하지만, 과연 내년 선거에 정신이 팔린 정치인들이 이 일을 기억이나 하고 있을지 걱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