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모든 버스 노선, 불법주정차 단속구역 된다!
전주시 모든 버스 노선, 불법주정차 단속구역 된다!
  • 김주형
  • 승인 2019.01.03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월 1일부터 시내버스 탑재형 무인CCTV 활용한 불법주정차 단속 강화

전주시는 시내버스를 활용한 불법주정차 단속을 강화한다.

3일 시는 시민불편사항 중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불법주정차 문제를 뿌리 뽑기 위해 오는 2월 1일부터 시내버스 탑재형 이동식 CCTV를 활용한 단속시간과 단속구간, 단속지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우선, 시는 단속 노선을 기존 주요 3개 노선에서 전체 시내버스 노선으로 확대하고, 단속시간도 기존 출퇴근 시간 전후(오전 7시~9시, 오후 5시~7시)에서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로 확대키로 했다.

또한, 단속지점도 기존 버스베이 내 불법주정차에서 시내버스 탑재형 이동식 CCTV로 촬영이 가능한 승강장과 인도, 자전거도로, 횡단보도, 모퉁이도로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시는 그동안 지적되었던 시내버스 탑재형 무인단속 과태료 부과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단속시간을 기존 평일 출근시간(오전 7시~9시)과 퇴근시간(오후 6시~8시) 에서 오전 7시부터 저녁 10시까지로 확대하고, 시내버스가 다니는 전체노선을 단속구간으로 확대해 단속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버스승강장 주변은 물론, 인도와 횡단보도, 자전거도로, 모퉁이 도로 등에 불법주·정차된 차량을 퇴치, 시민들에게 보다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본격적인 단속에 앞서 1월 한 달 간 시내버스가 다니는 주요간선도로 주변과 주요 상습정체구간에 불법 주·정차 차량 단속 알림 현수막을 설치하고, BIT(버스 알림단말기)에 안내하는 등 집중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장변호 시민교통본부장은 “시내버스 탑재형 단속시스템은 교통 소통과 교통사고 예방, 대중교통의 정시성 확보를 통한 대중교통이용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선진 교통질서 확립을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이해를 부탁 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17년 4월부터 시내버스 탑재형 이동형 CCTV를 활용한 불법주정차 단속을 실시해왔다. 하지만, 과태료 부과조건이 출퇴근시간대 주요 노선 버스승강장 앞 버스베이에 주·정차된 차량 중 2회 이상 연속 촬영된 차량으로 한정되면서 사업효과가 떨어졌다. 이에, 시는 교통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단속구간과 단속지점, 단속시간을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