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대한민국 대표문화도시 발판 마련
남원시, 대한민국 대표문화도시 발판 마련
  • 이정한
  • 승인 2018.12.26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예비도시로 26일 선정됐다.

문화도시는 지역별 특색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문화 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정된 도시로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문체부 장관이 문화도시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한다.

문체부는 문화도시심의위원회의 심의와 의결을 거쳐 제1차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신청한 19개 지자체 가운데 10곳의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승인하였다.

문화도시 예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지자체는 1년간 예비사업을 추진한 후, 내년 말경 문체부 문화도시심의위원회의 예비사업 추진실적 평가와 심의를 거쳐 최종 문화도시로 지정된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문화도시 조성과정의 전문가 자문, 도시 간 교류, 주요 사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남원시와 문화도시사업추진위원회는 소리문화를 중심으로 시민이 주도하고 참여하는 시민자립 기반을 확장하는 문화기반 조성으로 예비사업을 추진 할 계획이다.

남원시는 지역의 풍부한 문화자원과 남원시민들의 높은 문화 의식을 바탕으로 지난 2013년 전국 최초로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2014년부터 2018년까지 문화특화지역사업을 추진해 왔다.

5년차를 맞은 올해 문화도시 예비사업 대상지로 확정됨으로서‘대한민국 대표 문화도시’로 가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남원시는‘시민과 함께하는 소리문화도시’를 비전으로 하는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립, 지정신청서를 지난 8월말 문체부에 제출해 현장실사에서 호평을 받았다.

/남원=이정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