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구역 확대, 과태료 부과 등 담배규제 강화 미성년자에게는 ‘딴소리’
금연구역 확대, 과태료 부과 등 담배규제 강화 미성년자에게는 ‘딴소리’
  • 조강연
  • 승인 2018.12.1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오후 8시 평화동의 한 아파트 밀집지역. 이른 시간에도 불구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보란 듯이 길거리에서 흡연을 하는 모습이 발견됐다.

한참을 지켜본 결과 어린 초등학생부터 나이 많은 어르신들까지 이곳을 지나는 시민들이 많았지만 학생들은 대수롭지 않은 듯 흡연을 이어갔다.

한 학생에게 ‘이곳에서 흡연을 해도 불이익이 없냐’고 묻자 학생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 인근에서 담배를 많이 피운다”면서 “특별히 누가 신경 쓰는 사람도 없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피우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이 이근을 한 달여간 살펴본 결과 수많은 중학생들부터 고등학생들까지 수많은 학생들이 흡연을 일삼았다.

하지만 단속은 단 한 차례도 보이지 않았다.

뿐만 아니다. 바로 옆 PC방 건물의 경우 흡연금지라는 공지가 무색할 만큼 수많은 담배꽁초가 발견됐다.

PC방 내 흡연부스의 경우 알바생의 제제가 있다 보니 학생들이 화장실에서 흡연을 이어갔다.

이 PC방을 자주 이용한다는 성모(31)씨는 “화장실을 갈 때마다 학생들이 담배를 피고 있다”면서 “몇 년 전만해도 학생들이 어른들이 보이면 자리를 피하거나 숨어서 담배를 피웠는데 요즘에는 아예 신경자체를 안 쓰고 대놓고 피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훈계해봤자 문제가 생기면 성인들만 피해본다”면서 “단속인원들은 한번도 보이질 않고 도대체 일을 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이처럼 금연구역 확대 등 금연정책은 끊임없이 강화되고 있지만 현장행정은 이를 뒤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에 사는 박모(34)는 “흡연구역 제한 등 왜 성인들은 엄격하게 담배를 규제하면서 정작 담배를 피우면 안 되는 학생들은 관리를 안하는지 모르겠다”면서 “교육부, 경찰, 지자체 등 관련 기관은 모두 손을 놓은 것이냐”고 하소연했다.

비흡연자 양모(29·여)씨도 “학생들이 무리지어 담배피고 있으면 무서워서 피해 다닌다”면서 “하루 이틀도 아니고 관련기관이 나서서 선도활동을 강화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