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 시민 보행권 회복 조치를 환영한다
전주시의 시민 보행권 회복 조치를 환영한다
  • 전주일보
  • 승인 2018.11.26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불법 주정차 차량에 빼앗겼던 시민 보행권을 회복하겠다고 나섰다. 전주시는 12월부터 시민들의 통행 불편과 안전사고 위험을 부르는 인도와 횡단보도, 자전거도로, 학교 앞 등에 불법으로 주차나 얌체 주정차 차량에 대하여 일제 단속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크게 환영하며 조금 늦기는 했어도 진즉에 했어야 하는 일이다. 향후 제대로만 한다면 제대로 전주시의 모습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불법주정차 강력단속은 전주시가 국제 안전도시이자 국제 슬로우시티,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서 명성에 걸맞는 걷고 싶은 도시를 만드는 기본환경을 조성하는 조치다.

주요 단속 대상은 인도 위 차량, 건축선과 인도를 물고 있는 차량, 자전거도로 위 차량, 모퉁이도로 주차 차량, 횡단보도 주차 차량, 버스정류장 주차 차량 등이다. 전주시의 이번 집중단속에서는 유예시간 없이 즉시 단속을 할 예정이며, 양 구청 단속반을 수기 특별단속반으로 개편하여 계도와 단속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단속 차량은 즉시 보행권 확보를 위해 현장에서 견인조치 한다고 한다. 아울러 시민교통본부 소속 직원 20명으로 특별합동단속반을 편성하여 구청 단속반의 눈이 미치지 못하는 지역을 단속하는 등 보행권을 저해하는 모든 요소를 제거하기 위하여 강력단속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내년부터는 이러한 불법 주정차를 뿌리 뽑기 위해 자전거 주행을 방해하거나 보행자의 사고위험이 큰 지역에는 자전거 순찰대까지 투입하여 적극단속을 벌인다는 소식이다.

일단 전주시의 단속 계획을 적극 지지하고 환영한다. 그동안 전주시는 말만 슬로우시티이고 국제안전도시였다. 도저히 걸을 수 없고 자전거를 타고 싶어도 곳곳이 막혀 제대로 탈 수 없는 위험하고 답답한 도시였다.

자동차를 인도 위에 올려 주차하는 일은 일반화되었고 아예 길을 통째로 막아 자전거는 물론 사람도 어디로 지나갈 수 없게 주차를 해놓고 되레 큰소리를 치는 일이 다반사였다. 다 같이 한 사람이 이동하는데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 먼저 가야 하고 자전거를 타거나 걷는 사람은 자동차를 피해서 알아서 가야 하는 불평등의 교통문화는 사라져야 한다.

아마 이번 단속이 시작되면 전주시장의 귀가 어지간히 간지럽고, 어쩌면 각급 언론까지 가세하여 과잉단속이니 하는 제목으로 전주시에 압력을 가할 것이다. 비싼 자동차를 사서 타고 다니는데 특권을 누리지 못하면 안 된다는 시각을 가진 부류의 저항도 예상된다.

거기에 일부 자영업자들은 생계를 위해 인도에 차를 두고 물건을 상하차하지 못하는 문제를 들어 거센 항의를 할 것이 뻔하다. 그때 전주시가 슬그머니 양보하면 불법주정차는 영원히 막을 수 없게 된다. 이참에 어떤 경우에도 불법주정차를 하면 안 된다는 인식을 확실하게 심도록 흔들림 없는 교통행정을 펼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