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단체, 최규호 전 교육감 비리사건 철저히 진상규명해야
전북교육단체, 최규호 전 교육감 비리사건 철저히 진상규명해야
  • 조강연
  • 승인 2018.11.07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시민단체들이 거액의 뇌물을 받고 잠적한지 8년 만에 검거 된 최규호 전 교육감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는 7일 논평을 통해 “최규호 전 교육감은 도민들이 뽑아준 전북지역의 첫 번째 직선 교육감이지만 도민들의 믿음을 저버렸다”면서 “자신의 죄를 시인해 그에 합당한 죄값을 치르고, 도민들에게 사죄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잠적이라는 방법을 택함으로써 도민들에게 또 한 번의 실망을 안겨줬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비록 2012년 당시 관련자 9명 중 5명이 사법처리되는 선에서 사건이 마무리 되었지만, 당사자인 최 전 교육감에 대한 각종 의혹은 여전히 남아있는 상황이다”면서 “검거된 만큼 철저한 조사를 통해 그를 둘러싼 각종 사업 및 인사 등에 한 점의 의혹이 남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잠적한 기간 동안 그의 은닉에 도움을 준 사람들까지도 낱낱이 밝혀 죄를 물어야 한다”면서 “이번 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교육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북본부도 이날 논평을 내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최규호 전 교육감은 도민들의 교육개혁과 혁신에 대한 열망을 비리와 뇌물수수라는 적폐를 남겨 많은 실망감을 안겨줬다”면서 “검찰은 그동안의 온갖 의혹과 비리 내용을 낱낱이 밝혀내 전북교육이 다시 한 번 바로 설수 있게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8여년을 잠적해 도피하는 동안 이 사건에 관련자 몇몇 만이 사법처리 되었다”면서 “이제 검찰은 최 전 교육감의 체포와 수사를 통해 수많은 의혹은 물론 아직 처벌 받지 않고 있는 관련자를 모두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주지검은 지난 6일 오후 인천광역시 연수구 한 식당에서 최 전 교육감을 검거했다.

최 전 교육감은 지난 2010년 9월 김제 스파힐스 골프장 측으로부터 청탁을 받고 3억원대의 돈을 받아 챙긴 혐의(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를 받고 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