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전주비빔밥축제 성황리에 끝나
2018 전주비빔밥축제 성황리에 끝나
  • 김주형
  • 승인 2018.10.28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만 관광인파, 전주시 관광영토 국내를 넘어 세계로

- 참여형 프로그램 확대, 글로벌 컨텐츠와 미식도시 특별프로그램 등 축제 성공 요인
- 가장 아름다운 축제장, 관람객 이동편의성 향상, 최고의 휴게공간 등 공간구성도 합격점
- 한국관광공사 연계홍보 등 다양한 해외 홍보, N서울타워 홍보 등 홍보분야서도 성과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전주에서 열린 글로벌 미식축제 전주비빔밥축제가 국내외 관람객 15만 여명이 다녀간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비벼봐 신나게! 즐겨봐 맛나게! 라는 슬로건으로 4일간 전주한옥마을 및 국립무형유산원 일원에서 열린 이번 전주비빔밥축제는 비빔밥을 비롯한 글로벌 미식도시 전주의 우수한 음식컨텐츠와 식문화를 기반으로 구성한 6개 분야 52개의 프로그램들이 꾸준히 인기를 끌었다.

특히, 지난 25일 진행된 개막퍼포먼스는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 및 공예창의도시 국제초청단, 중국 텅쉰다랴오왕 미식채널, 중국 섬서성 요리연합회 등 해외참여자와 장애인단체 회원, 봉사단체 회원, 우체국집배원, 소방관, 문화해설사 등 각계각층의 시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전국 9개 도에서 모인 특산품을 고명으로 얹어 만든 화합과 상생의 비빔밥을 만들어 나누는 글로벌 대동비빔퍼포먼스 치러졌다.

또한 매년 축제기간 최다 관람객들을 끌어 모았던 전주비빔밥축제의 대표 프로그램 ‘35동 비빔밥 퍼포먼스’가 지난 27일 국립무형유산원 앞 전주천 서로에서 시민과 국내외 관람객 등 1만여명이 참여하여 전주비빔밥을 함께 비비고 나누는 장관을 연출하며 축제의 대미를 장식했다.

 

▲비빕밥축제 개별 프로그램

올 비빔밥축제는 개별 프로그램별로도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축제의 개막을 알린 대동 비빔퍼포먼스와 35동 비빔밥퍼포먼스는 다양한 국가, 다양한 계층, 다양한 지역의 식재료 등 비빔밥이 가진 ‘화합’의 의미에 부합하는 뜻 깊은 행사로 치러졌다.

 

또 참여형 프로그램 확대 차원에서 운영 횟수를 대폭 늘려 진행된 ‘비빔밥을 찾아라’, ‘비빔전설’ 등의 프로그램은 관람객들의 참여 열기로 4일 동안 축제 마당을 뜨겁게 달궜다.

특히,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 초청 쿠킹콘서트, 유네스코 공예창의도시 초청 미식테이블웨어展 등 글로벌 컨텐츠와 세계가 인정한 미식도시 전주의 음식 명인, 명가, 명소가 직접 참여하여 진행한 전주음식 특별전 등 전주음식의 정수를 선보인 퀄리티 높은 프로그램들로 진행됐다.

 

또한, 그간 다소 소외되었던 전주향교일원과 국립무형유산원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관광객과 시민이 함께 참여하고 즐거워하는 축제였다는 호평을 받았다.

 

▲비빕밥축제 행사장 공간구성

행사장 공간구성에 있어서도 많은 관람객들로부터 합격점을 받았다.

벽화마을, 오목대를 따라 이어진 축제 장소가 자연스럽게 이들과 함께 어울리며 열린 공간인 전주천과 맞닿아 대한민국 어느 축제에서도 볼수 없는 조망을 만들어 냈고,  전주한벽문화관, 향교문화관, 완판본문화관 등 행사장 내 시설들을 알뜰히 활용하고 관람객들의 이동편의성이 한결 좋아진 것도 올해의 특징이다.

또한, 가을로 물든 전주천을 배경으로 쉬면서 음식을 먹을수 있도록 놓여진 휴게공간이 참 인상적이었다는 관람객들도 많았다.

▲비빕밥축제 홍보

올해는 축제 홍보 분야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냈다.

특히 국내외 관광마케팅을 총괄하는 한국관광공사와의 연계를 통하여 관광공사가 운영하는 8개 외국어 홈페이지와 13개의 해외 SNS 채널을 활용한 홍보, 주한외국인 SNS기자단 팸투어가 진행되었고, 국내 최고의 한류 관광명소인 남산 N서울타워 시설을 활용한 축제홍보가 한달동안 펼쳐졌다.

 

또한 영국의 음식·여행 전문 잡지 ‘푸드&트래블’ 매거진이 비빔밥축제와 전주한옥마을을, 중국의 ‘텅쉰다랴오왕 미식채널’은 비빔밥축제 개막식을 비롯한 축제현장 전반을 취재·촬영했다.

이런 해외 언론의 높은 관심과 취재열기가 올해 축제기간 외국인 관람객수  대폭 증가와 함께 향후 축제 인지도 상승으로 인한 관람객 수 확대 전망을 밝게 하였다.

황권주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올 전주비빔밥축제는 전주시 관광 영토를 국내를 넘어 세계로 넓히는 축제였다"면서 "전주시가 한국의 맛과 멋을 대표하는 대표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강조했다.

선기현 위원장은 "미식도시 전주에서 개최된 올해 비빔밥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린 것을 기쁘게 생각하고, 행사장을 찾아준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면서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 나은 비빔밥축제로 다시 만나기를 기대하겠다"고 밝혔다./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