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발달장애인 평생케어 시스템 구축 나서
전주시 발달장애인 평생케어 시스템 구축 나서
  • 김주형
  • 승인 2018.10.17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 유치 추진

전주시는 발달장애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치료와 돌봄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 발달장애인 거점병원과 행동발달증진센터 유치를 추진한다.

17일 전주시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지난 2016년 양산 부산대학교병원과 서울 한양대학교병원 2개소를 거점병원으로 지정하고 병원 내 행동발달증진센터를 설치 운영하도록 지정·지원하고 있다.

또 내년에 각 권역별로 6개소를 추가 지정할 예정이다.

이에 시는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및 행동발달증진센터 유치에 성공하면 전주는 물론 전북지역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들이 발달장애인 진료 전문의와 임상심리사, 언어재활사 등 전문 치료인력을 갖춘 거점병원에서 발달장애인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기존 사회복지시설과 특수학교 등에서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어려웠던 자해·공격성 등의 행동문제를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행동발달증진센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지역 내에 발달장애인 유관기관 간의 연계체계를 마련해 일상생활에 곤란을 겪는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예방 및 통합지원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 9월 공모기관인 보건복지부를 방문,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및 행동발달증진센터의 전주시 유치 의지를 전달했다.

또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를 유치할 수 있는 기준을 충족하는 전주지역 종합병원 5개소에 지정 관련 자료를 배포하고, 유치에 필요한 시설기준과 인력기준 등을 구비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해왔다.

시 관계자는 "발달장애인의 건강권 향상과 본인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및 행동발달증진센터 전주 유치를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유치 성공을 위해 관련 병원과 시민들의 깊은 관심과 협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장애인의 삶을 바꿀 첫 번째 도시, 전주’라는 슬로건으로 장애인복지증진에 관한 기본계획(2016~2020)을 수립하고, 장애당사자 관점에서 전주시 특성에 맞는 복지 인프라 구축과 장애인 복지향상을 위한 사업을 꾸준히 전개해왔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