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가을철 산행, 철저한 준비로 안전한 산행이 되자
아름다운 가을철 산행, 철저한 준비로 안전한 산행이 되자
  • 전주일보
  • 승인 2018.10.17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씨가 선선해지고 가을이 되면서 등산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이러한 가을철 등산은 체력 증진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 등 건강에도 좋으며, 아름다운 자연 경관까지 보는 즐거움이 있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산으로 등산을 떠나고 있다. 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가을 등산은 나섰다가는 자칫 큰 사고를 당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산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자칫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지만 조금만 주의한다면 사고 발생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그럼, 등산 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안전한 등산이 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복장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꺼운 옷을 하나 입기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어 체온 조절을 해주는 것이 좋고, 일반 티셔츠보다 기능성 내의나 등산 전용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등산화는 바닥이 미끄럽지 않고 가벼우며 바람이 잘 통하는 제품이 좋다.

또한, 하나. 보폭을 넓게 하지 않고 일정한 속도로 걸으며, 등산화 바닥 전체로 지면을 밟아야 한다. 둘.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하고 해가 지기 1~2시간 전에는 하산해야 한다. 셋. 자신의 체력에 맞지 않은 무리한 산행을 자제하여야 하며, 산행 중 음주와 흡연은 금지해야한다. 넷. 열량이 높은 초콜렛, 사탕 등을 준비하고 수분과 비타민을 공급해 줄 물과 오이 등도 준비하여야 한다.

산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는 자기 자신의 방심 속에서 뒤따른다는 생각을 항상 염두에 두고 산에 오르기 전에 철저한 준비로 안전하고 즐거운 가을철 산행이 되기를 바란다.

/전북지방경찰청 경찰관기동대 순경 서광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