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알라모스연구소, 현대차와 미래기술 연구
로스알라모스연구소, 현대차와 미래기술 연구
  • 고병권
  • 승인 2018.10.17 0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첨단 비파괴검사 기법으로 자동차 적용 신기술 개발
▲ 강래형 소장

로스알라모스연구소-전북대 한국공학연구소(소장 강래형 교수)가 미래 신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 협력을 위해 최근 현대자동차와 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세계 최고 수준의 다양한 최첨단 비파괴 검사 기법을 개발하고 있는 연구소가 현대차와 손잡고 기존 기법으로 해결할 수 없었던 새로운 자동차 적용 기술을 개발하기로 한 데 따른 것.

이를 위해 양 기관은 로스알라모스-전북대 한국공학연구소의 세계적인 시설과 장비, 인적 인프라 등을 활용해 공동 연구에 나설 예정이다.

강래형 소장은 “로스알라모스연구소와 전북대학교가 공동으로 설립한 한국공학연구소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다양한 최첨단 비파괴 검사 기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대차와 공동 연구를 통해 내년까지 새로운 기법의 자동차 적용 기술을 개발키로 했다”며 “이 기술 개발이 완료되면 자동차 산업뿐 아니라, 항공우주, 건축, 토목, 수송기계, 복합재료, 반도체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이 가능해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한편, 로스알라모스연구소-전북대학교 한국공학연구소는 기계, 전자, 탄소소재 및 스마트 재료 등 다양한 분야가 접목된 융·복합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최첨단 비파괴검사기술에서부터 스마트 센서 개발, 복합재료 등의 소재기술, 신호처리 및 제어 기술 등을 보유하여 구조 건전성 관리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전북에 있는 풍력과 항공, 드론, 탄소섬유, 전자부품 기업 등과 다양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다방면의 산학 연구를 수행하면서 지역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