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선 고속철도사업 서둘러야
전라선 고속철도사업 서둘러야
  • 전주일보
  • 승인 2018.10.16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까지 고속철도가 뻗어 쌩쌩 달리고 있지만, 아직도 전라선 구간은 저속철만 다니는 녹두밭 윗머리다. 정권마다 국토균형발전을 약속하고는 국토종합개발 계획에 전라선 고속철도 사업은 빠져있다.

이에 전주시를 비롯한 전라선 권역 7개 자치단체가 정부에 전라선 고속철도사업의 국가계획반영과 수서발 SRT의 전라선 운행을 건의했다. 김승수 전주시장, 이환주 남원시장, 유근기 곡성군수, 김순호 구례군수, 허석 순천시장, 정현복 광양시장, 권오봉 여수시장 등 전라선 권역 7개 시장 군수가 ‘전라선권 KTX협의회’를 구성하고 12일 ‘전라선권 공동번영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공동 건의문을 정부에 냈다.

이날 전라선권 KTX 협의회가 낸 공동선언문에는 ▲전라선(익산~여수) 고속철도사업 국가계획 반영 ▲수서발 SRT 전라선 운행 ▲경전선(광양~진주) 전철화사업 조기착공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협의회가 낸 건의문에는 현재 전라선 구간은 고속철이 아닌 ‘저속철’ 수준이라고 지적하고 “전라선 고속철 사업이 제4차 국가 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제5차 국토종합계획,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등 국가계획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지난 2016년 12월, 수서고속철도 개통에 따라 경부선과 호남선은 대폭적인 증편이 이루어진 반면, 전라선은 왕복 8편 증편에 그쳤고, 그나마 수서발 SRT는 운행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김승수 시장은 “전주에서 여수까지 전라선 권역에는 대한민국 핵심 관광거점이 집중되어 있지만, 여전히 정부의 철도정책에서 소외되고 있다.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첫걸음은 이동권, 즉 교통수단이다. 철도는 수익성 보다 공공성에 기반을 둔 시설인 만큼 차별받지 않는 교통서비스를 누려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사실 이같은 전라선 푸대접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철도 행정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전라선은 서자 취급을 받아왔다. 과거 새마을호나 무궁화호가 새롭게 운행되던 시절에도 전라선은 편수가 가장 적고 노후 객차만 배정하였다. 승객이 넘쳐 콩나물시루처럼 붐벼도 증편하지 않는 전라선이었다.

오늘에는 승객이 적은 관계로 KTX 고속철도 사업이 어렵다는 식으로 미루고 있지만, 열차가 제대로 다니면 승객은 얼마든지 있다. 편리하지 않으니 이용객이 적은 것인데, 이용객이 적어 사업성이 없다는 식으로 역 논리를 펴면서 전라선을 홀대하는 것이다.

정부와 철도 당국은 좀 더 열린 시각으로 국토균형개발 사업을 전개하여 전국 어디에서나 편리한 교통문화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시책을 추진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