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신항만, 부두규모 확대-국가재정사업 전환 ‘마땅‘
새만금 신항만, 부두규모 확대-국가재정사업 전환 ‘마땅‘
  • 고주영
  • 승인 2018.10.1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회·정운천 의원 “화물부두 2~3만톤애서 5만톤으로, 쿠루즈 부두 10만톤급 이상으로 늘려야”

새만금 신항만의 부두 규모를 대폭 늘리고 재정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먼저 국회 농해수위 김종회 의원(민주평화당, 김제·부안)은 11일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새만금 부두시설은 현재 화물의 경우 2~3만톤 규모, 크루즈 선박의 경우 8만톤급으로 설계돼 있다”면서 “화물부두의 규모는 2~3만톤에서 5만톤급 이상, 크루즈 부두는 8만톤에서 15만톤 이상으로 규모를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새만금이 동북아의 물류와 첨단산업기지로 조성된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새만금은 장차 대한민국을 먹여 살릴 성장엔진이기에 물동량을 ‘동네 항만’ 수준으로 낮춰 잡아서는 안된다”고 역설했다.

또 “총 사업비 1조6156억원(2단계 공사비. 1단계 포함 경우 2조5593억원)인 새만금항은 현재 국비 45%, 민간자본 55%로 계획돼 있다”며 “국가재정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어 새만금 내부개발과 관련, 당초 민간자본 유치 전략에서 국가와 공공기관이 직접 나서는 ‘공공기관 직접 개발방식’으로 방향을 튼 사실을 거론하면서 “‘새만금개발공사’가 12일 출범하는 만큼 동일한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해수부를 압박했다.

이와 함께 국회 농해수위 정운천 의원(바른미래당, 전주을)도 이날 해양수산부를 통해 제출받은 자료의 근거를 통해 기존에 계획된 2~3만톤급 부두시설은 세계적인 선박 대형화 추세에 비춰볼 때 새만금의 넓은 배후부지의 잠재력을 살릴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두시설 규모를 현재 2~3만톤급으로 계획된 부두시설을 5~10만톤급으로 늘려야 한다”면서 “미래의 선박대형화를 고려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새만금의 미래 수요 물동량을 정확히 바라보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 의원은 또 “지난 2016년 해양수산부는 새만금 신항 부두시설 진입도로 및 호안 공사 총사업비를 변경하면서 2020년에서 2023년으로 3년을 지연하고서도 또 다시 신항만 사업이 지연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항만의 지연은 입주기업들의 물동량 처리 및 새만금 산단 국내・외 입주기업 유치에 불리하여결국에는 새만금 내부개발 및 활성화 지연을 초래한다”고 강력 비판했다.

정 의원은 “1단계 적기완공을 위해 부두시설 등 국가사업으로 재정전환이 꼭 이루어져야 하고, 2019년에 부두시설 설계비를 반영해 정해진 기간 내에 개발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