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단풍미인 씨 없는 가을수박...일본 수출 길 올라
정읍 단풍미인 씨 없는 가을수박...일본 수출 길 올라
  • 하재훈
  • 승인 2018.10.11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정읍 단풍미인 씨 없는 수박이 일본 수출 길에 올랐다고 11일 밝혔다.

기술센터에 따르면 이번 가을수박은 정읍시수박공선출하회에서 수출단지 2ha를 조성해 재배했으며, 전라북도농업기술원과 전북수박산학협력단, 정읍시의 사업비와 기술지원으로 이뤄졌다.

11일 수확 된 단풍미인 씨 없는 수박은 정읍단풍미인조합공동사업법인에서 선별작업을 거쳐, 12일에 국내 수출업체인 덕수냉동을 통해 부산항에서 선적돼 일본 후쿠오카 교토상점에 납품된다.

계약물량은 48톤으로 10월중 3차례 더 추진할 계획이다.

전국에서도 재배 기술력을 인정받은 우수한 품질의 씨 없는 수박은 지난 2014년부터 일본 수출을 시작으로 매년 봄 5월부터 꾸준히 수출되고 있다.

2016년부터 가을수박 수출을 위해 노력한 결과, 일본 소비자들의 요청으로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수출 길에 오르게 됐다.

이처럼 가을수박을 수출하기까지는 2~3년간의 시행착오를 겪으며 기술수준을 향상 시킨 결과이다.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가을수박은 해충밀도가 높은 고온기인 7월말에서 8월에 정식하고 활착해야하며, 수정 후 비대기에 일조부족과 저온으로 발육문제 등을 극복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농업기술센터에서는 15년 전에 씨 없는 여름수박 재배기술을 보급했고, 지금은 봄, 가을철에도 씨 없는 수박을 재배 가능케 하는 기술을 확보해 보급에 힘쓰겠다” 며 “재배기술 향상과 해외 마케팅에 주력해 수박농가의 소득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정읍=하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