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이달부터 구제역·AI 특별방역대책 추진
김제시, 이달부터 구제역·AI 특별방역대책 추진
  • 한유승
  • 승인 2018.10.10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는 구제역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가능성이 높은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를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강도 높은 가축질병 예방활동에 돌입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를위해 시는  유사시 대응체계 구축 등 총력 방역활동을 위한 비상근무체계에 들어갔다.

지난 1일부터 가축방역상황실을 설치하고 2인 1조로 비상근무를 실시해 의심축 신고 접수 및 비상연락망 구축 등 신속한 초동방역을 위해 24시간 대응체계를 유지한다.

또한 오는 15일부터 축산관련 차량 실·내외부 소독 및 소독필증을 발급할 수 있는 거점소독시설(전주김제완주축협 가축시장, 스파랜드주차장, 애통리 포도직판장) 3개소를 설치·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구제역 예방을 위해 백신 접종을 철저히 하고 방역취약분야의 관리와 교육·홍보 강화에 나섰다.

지난 9월 축산진흥과 가축방역관(수의사) 4명이 돼지 39농가 112명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현장 백신접종교육을 완료한 바 있다.

이어 10월중 관내 소·염소에 대해 하반기 구제역 일제접종을 실시하고 돼지에 백신 A형을 추가해 2가(O+A형) 백신을 접종한다.

백신 접종 1개월 후 항체형성 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소와 돼지에 대해 11월~12월에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허고, 미흡농가에 대해서는 지도점검 및 교육, 백신 재접종을 실시한다.

백신 미흡 농장에 대해서는 관계기관별 역할 분담을 통해 항체 양성률이 개선될 때까지 집중 관리하고, 방역관리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위탁농장에 대해서는 특별점검을 통해 백신접종 제고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AI 차단방역을 위해 신고체계 구축 강화 및 용지밀집지역 특별방역 추진 등 예방적 방역활동을 강화해 AI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비상상황 발생에 대비한 초동방역 대응태세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관내 가금류 사육농가별 전담공무원을 지정,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농가 방역수칙 준수여부 점검을 실시해 발판소독조 미구비, 소독실시기록부 미작성 등 방역을 소홀히 하는 농가에 대해서는 관용 없는 행정처분으로 농가 방역 경각심을 고취 하기로 했다.

특히 용지 산란계 밀집사육지역 특별방역을 위해 밀집지역 주요 도로에 이동통제초소를 설치해 농장 출입하는 모든 축산 관련 차량에 대해 GPS장착 및 작동 여부, 소독필증 휴대 및 식용란 이동승인서 휴대 등을 확인하고 계란 유통상인 등록 및 계란 반출 사전 신고제를 운영한다.

그리고 가축방역기관 등 각 주체별로 책임성 있게 방역을 추진할 수 있도록 역할을 명확히 분담토록 하고, 특히 만경강 철새도래지는 농협 광역살포기, 소규모 등 방역 취약농가는 축협 공동방제단 소독차량(5대), 용지축산밀집지역 주요도로는 살수차를 이용 소독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별방역대책기간 중 감염축 조기색출을 위해 모든 가금류에 대해 출하 전 검사를 강화해 농장 방역실태가 미흡한 농장에 대해 가금입식을 제한하고, 관내 가금농장 분뇨수거 비료업체에 대해 방역실태 정기 점검을 통한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방역취약지인 전통시장에 대해서는 특별방역기간 중 초생추 및 중추, 오리 유통을 금지하고, 월2회 전통시장 휴업·소독의 날을 실시할 예정이며, 토종닭협회 민간 명예가축방역 감시원을 운영해 자체점검을 실시한다.

또 AI에 취약하고 일시적 사육제한이 가능한 오리농가를 대상으로 오는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가축사육을 제한 할 방침이다.

이밖에 AI 유입 차단 및 전파 방지를 위한 홍보도 강화할 계획으로 SMS, 전화등을 통해 △철저한 축사 소독 진행 △의심축 발견 시 신속 신고 △축산농가 모임 자제 △전국 AI발생 동향 등을 안내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사전 검사 체계 강화와 기존 발생 농가에 대한 철저한 소독 및 예찰을 통해 AI 바이러스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는 생각으로 매일 농장에 대한 소독과 임상 관찰을 실시하고, 의심증상이 발견되면 1588-4060 / 1588-9060 로 즉시 신고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김제시는 17~18년 특별방역기간 동안 단, 1건의 AI 및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아 16~17년 대비 280억원 정도의 재정을 절감 한 바 있다./김제=한유승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