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학교업무 최적화 TF팀’ 운영
전북교육청, ‘학교업무 최적화 TF팀’ 운영
  • 고병권
  • 승인 2018.09.20 0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지원청 지원 역할 강화.. 학교는 학생교육 본연의 역할 전념”

전북교육청(교육감 김승환)은 18대 전북도교육감 공약사업인 ‘학교업무 최적화’를 실현하기 위해 '학교업무 지원방안 마련 TF팀 1차 협의회'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그동안 학교현장에서 학생교육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업무 최적화 방안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지난해 교육정책 만족도 결과 교직원 학교업무 최적화 만족도는 10점 만점 기준에 평균 7.2점으로 체감도가 낮고 학교 행정업무 경감률도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학교업무 지원방안 마련 TF팀 1차 협의회에서는 교육지원청의 학교 현장 지원 허브(hub) 역할을 강화하고 학교업무를 교육지원청으로 이관해 학교업무 경감을 현실화시킬 예정이다.

특히 학교장의 자율성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업무 경감을 체감할 수 있도록 실질적 효과가 있는 이관 업무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추진 단계별 방안을 보면 올 10월까지 TF팀 구성 후 갈등업무·효율성 증가업무·학교 부담업무 등 이관업무를 발굴하고 발굴된 이관업무를 선별해 내년 1월부터 시범 교육지원청을 선정, 운영한다.

이후 2019년 운영 성과를 분석해 추진 방향을 설정한 뒤 오는 2020년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업무경감을 추진해 교직원의 업무 만족도 향상을 이루는 한편 학교가 학생 교육이라는 본연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교육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