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위해 도의회-시민 머리 맞댔다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위해 도의회-시민 머리 맞댔다
  • 김도우
  • 승인 2018.09.19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마을교육공동체협의회, ‘조례제정 환영한다’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위해 도의회-시민이 머리를 맞대고 관련조례를 만들었다.

이 조례 제정을 환영하는 전라북도마을교육공동체협희회가 환영한다는 입장도 내놨다.

전북도의회와 전북도마을교육공동체협의회에 따르면 ‘전라북도 마을교육생태계 활성화 지원을 위한 조례’가 18일 제정되었다.

2015년 경기도를 시작으로 광주, 부산, 강원 등에 이어 전국 5번째로 마을 교육공동체를 지원하기 위한 조례가 제정된 것이다.

도의회와 시민이 수차례 회의와 협력방안을 강구한 후 마련했다는 것이 의미다.

이 조례를 발의한 김희수 의원은 “전북도의회가 타시도의 사례를 토대로 조례를 검토하는 등 시민과 함께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강구했다”며 “ ‘전북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교육협치 공동협약의 주체로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지자체와 시민간 연결 조직을 만드는 등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할 필요성이 있어 조례를 제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들은 조례제정을 위해 각 지방 자치단체에 있는 마을교육공동체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타시도 사례를 분석하고 전북 지역의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대책을 논의했다.

토론과 회의 참석자들은 마을과 함께 하는 ‘아래로부터의 학교 혁신’을 강조하며 광역적인 마을교육공동체의 필요성에 입을 모았다.

이들은 먼저 조례가 제정된 경기 광주 부산 강원 혁신교육지구의 사례를 들며 전북의 마을교육공동체가 돌봄과 키움 공동체와 방과후 클럽 지원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마을교육생태계 활성화 사업은 유아 단계에서부터 노인 계층에 이르기까지 세대와 계층을 넘어 마을 단위의 평생학습 공동체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마을교육공동체로 가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셈이다.

김 의원은 “학교와 마을,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학부모와 시민사회가 협력하고 연대하는 교육생태계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라북도마을교육공동체협의회는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조례제정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전북도, 도교육청, 각 지자체가 재정 인력 자원을 긴밀하게 연결해 지역의 교육 자원을 발굴하고, ‘전북도 마을교육공동체 지원센터’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