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 일본 5개 대학과 '한·일 유교 문화 역사 학술교류'
전주대, 일본 5개 대학과 '한·일 유교 문화 역사 학술교류'
  • 고병권
  • 승인 2018.09.16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대, 일본 5개 대학과 유교문화 역사 학술교류/사진=전주대학교 제공

전주대학교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은 최근 전주대 한지산업관에서  '일본에서 향약이론의 수용과 변용, 근세에서 근대로'라는 주제로 일본 리츠메이칸대학의 인샤오싱전문 연구원을 초청, 강연을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인샤오싱 연구원은 강연에서 '여씨향약'으로 대표되는 향약 이론이 일본에 어떻게 받아들여졌고, 이후 근세와 근대를 거치면서 어떻게 민중 생활에 적용됐는지를 중점적으로 강의했다. 

강연이 끝난 뒤 전주대와 일본 유교 문화 연구자들은 '한·일 유교 문화 학술교류'를 통해 논문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일본에서는 후지모토 세이지로(국립 와카야마대학 명예교수), 사와야마 미카코(국립 오카야마대학 연구원), 오스기 유카(다이토분카대학 교수), 가나즈 히데미(리츠메이칸대학 교수) 등이 참여했다.  

한국고전학연구소는 이번 학술교류를 계기로 앞으로도 일본 리츠메이칸대학 및 일본 역사 관련 연구자들과 지속해서 학술교류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는 2011년에 설립돼 한국고전번역원의 권역별 거점연구소 협동번역사업과 한국학중앙연구원의 한국학 기초자료 사업 등의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지난 5월 1일 2018년도 인문한국플러스(HK+) 지원사업에 선정돼 '유교 문화의 탈영토화, 공존의 인간학과 미래 공동체'라는 과제를 연구하고 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