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축'개발, 국가계획에 반드시 반영해야
'강호축'개발, 국가계획에 반드시 반영해야
  • 김주형
  • 승인 2018.08.15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충청-호남 8개 시도, 국가귝형발전공동건의문 채택-건의... 전라선 고속철도 등 각 시도별 핵심사업 명시

국토 개발과 관련해 '경부축'에 비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개발에서 소외돼온 '강호축' 개발을 국가계획에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현재 같은 수도권 중심 사람 인(人)자 교통망은 국토 균형발전 차원에서 한계가 있으며, 완벽한 한반도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X자 교통망의 `강호축(江湖軸)` 개발이 국가계획에 반드시 반영돼야한다는 지적이다.

강호축은 기존의 경부축과 상대되는 개념으로 그동안 경부축 중심의 국토정책에서 소외됐던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새로운 성장축을 구축하자는 의미다.

접근성이 취약한 호남~강원을 잇는 국가 X축 고속교통망 구축과 8개 시·도의 4차 산업혁명 전략산업 육성, 백두대간 관광벨트 조성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을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에 강호축 개발 계획이 반영돼야 한다.

지난 14일 전북을 비롯한 강원·충청·호남 8개 시·도가 균형발전을 위해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정부에 강력 촉구했다.

송하진 전북지사와 이시종 충북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등 8개 광역 자치단체장 등은 이날 서울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회동을 갖고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의 개발을 국가균형발전계획과 국토종합계획 등 국가 계획에 반영해 달라며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번 공동건의문에는 국가균형발전과 남북 평화통일?교류 등 강호축 개발의 당위성은 물론 지금까지 강호축 8개 시도의 공동 노력을 펼친 결과 강호축이 중요한 국가정책의 어젠다로 확실히 자리매김하는 중요한 성과를 거뒀다고 강조했다.

8개 시·도지사들은 특히, 강호축 개발의 실현을 위해서는 정부정책으로 수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강호축을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 국가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한다고 명시했다.

또한 강호축의 구체적 실현을 목적으로, 각 시?도별 핵심사업을 건의문에 상세히 담았다.

먼저, 전북도는 2028년 착공예정인 서부내륙고속도로(부여~익산)의 조기 착공과 전라선(익산~전주~여수)의 고속철도 건설을 핵심사업으로 선정했다.

또 ▲(광주) 경전선(광주 송정~순천) 전철화,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대전)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디지털 융복합 특수영상 클러스터 조성 ▲(세종) 국회 세종의사당 및 대통령 집무실 설치, 자율주행차 신산업 육성 ▲(강원) 제천~영월 고속도로, 내륙종단(원주~춘천) 철도 건설 ▲(충북) 충북선 철도 고속화,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단 조성 ▲(충남)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서산~울진),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전북) 서부내륙고속도로(부여~익산) 조기착공, 전라선(익산~여수) 고속철도 ▲(전남) 전라선 고속철도(익산~여수), 경전선(광주 송정~순천) 전철화 등 명시됐다.

강호축 8개 시?도는 이날 채택된 공동건의문을 청와대, 중앙부처, 국회 등에 전달하며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적극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

송하진 지사는 "이번 강호축 의제 이외에도 전북의 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하고 건의해 나갈 계획"이라며 "환황해?환동해 경제벨트 연결과 영호남 상생발전을 위한 동서내륙경제벨트 구축을 정부정책에 반영하고, 구상을 구체화시켜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서울=고주영·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