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라돈 늑장행정 시민 불안감 고조
익산시 라돈 늑장행정 시민 불안감 고조
  • 소재완
  • 승인 2018.08.15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소유 라돈측정기 단 1대도 못 마련…자체적 구입 운영 중인 타 지자체와 대조
▲ 익산시청사 전경

익산시가 라돈과 관련한 시민 불안감 해소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서 원성을 사고 있다.

타 지자체들이 라돈측정기 임대를 통한 시민 불안감 해소에 나서고 있는 반면 아직 단 1대의 측정기도 마련치 못한 상태로 늑장행정이란 지적이 나온다.

15일 익산지역 시민들에 따르면 라돈을 측정하기 위한 라돈 측정기가 보급되지 못하면서 발암물질에 대한 심적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라돈은 무색‧무취의 자연 방사선 기체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흡연에 이은 폐암 발병의 주요 원인물질로 규정하는 등 치명적 발암물질로 꼽힌다.

최근 라돈침대에 이어 일부 가정 및 생활용품에서까지 라돈이 검출되면서 국민적 불안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전북지역 일부 지자체에선 라돈 측정기를 자체 구입, 시민들의 건강권 확보에 발 빠르게 대처 중이다.

실제 김제시는 라돈측정기 5대를 구입해 시민들에게 2일씩 무료 대여하고 있다.

라돈 노출에 따른 시민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로, 라돈 농도가 기준치 이상 검출될 경우 전문컨설팅 기관을 안내해 라돈으로 인한 피해 발생도 예방한다.

전주시도 최근부터 라돈측정기 대여 서비스를 실시해 구입한 라돈측정기 15대를 시청과 완산 및 덕진구청에 각각 배치‧대여 중에 있다.

전주시는 라돈측정기 사용을 원하는 시민들이 대여를 신청할 경우 대여비용 1,000원으로 1박 2일 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대기자들이 크게 밀린 상황이다.

군 단위지역인 장수군 역시 라돈측정기 무료 대여서비스를 실시, 자체 구입한 측정기 10대를 지난 8일부터 임대 중에 있다.

하지만 익산시는 아직껏 단 1대의 라돈 측정기도 구비하지 못한 상태로 임대는커녕 시민 불만만 자초하고 있다.

타 지자체들이 시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자체적 예산으로 측정기를 구입‧임대하는 것과는 동떨어진 모습이다.

특히 라돈측정기 구입과 관련한 구체적 계획을 마련치 못한 가운데 전북도의 지원만을 고대(苦待), 지나친 의존행정으로 일관한다.

전북도가 라돈측정기 30대를 일괄 구입해 시군별 각 2대씩 배정한다는 계획에 따른 것이지만 원활한 사용까지는 시간이 걸릴 예정이다.

이에 지역 시민단체 좋은정치시민넷 손문선 대표는 “시민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 방사능물질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을 것으로 생각해 불안감이 매우 크다. 시의 행태는 늑장행정에 다름없다”며 “익산시가 시민들의 환경오염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을 없애는 차원에서라도 라돈측정기를 조속히 구입해 빌려주는 서비스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익산시 관계자는 “아직 전북도에서 (라돈측정기)2대를 못 받았다. 추경예산을 통해 라돈측정기 구입 예산을 편성해 놓은 상태”라며 원론적 입장을 되풀이했다.

한편 전북도는 라돈측정기 구입과 관련, 라돈측정기 30대를 구입하기 위해 계약부서에 넘긴 상태지만 8월말에서 9월초나 돼야 구입 가능할 것이란 입장이다./익산=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