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체재형 가족실습농장 조성공사' 본격 추진
남원시, ‘체재형 가족실습농장 조성공사' 본격 추진
  • 이정한
  • 승인 2018.08.10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가 ‘체재형 가족실습농장’ 조성공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남원이 귀농‧귀촌인들에게 기회의 땅으로 탈바꿈하는 첫발을 뗐다.

시는 지난 7일 주생면 상동리에 임시거주시설 10동과 실습농장 3,300㎡, 게스트하우스 1동을 조성하는 체재형 가족실습농장 사업을 발주했다고 10일 밝혔다.

체재형 가족실습농장은 8월 말 토목공사를 시작해 내년 3월 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체재형 가족실습농장은 예비 귀농‧귀촌인들에게 거주시설과 농지를 일정기간(1년 내외) 임대해주고 체계적인 영농교육과 훈련에 참여할 수 있는 시설로,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 농촌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귀농ㆍ귀촌인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주택․농지․일자리 등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제공과 함께 안정적인 정착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조성되는 체재형 가족실습농장은 10가구가 동시에 입주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시가 올해 귀농ㆍ귀촌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체재형 가족실습농장 조성사업은 2016년 전라북도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추진하게 됐다.

지난해 전라북도 공모사업에 선정된 게스트 하우스를 체재형 가족실습농장과 연계해 20~40대의 젊은 예비 귀농‧귀촌인들에게 단기간 체험과 숙박을 제공하고, 교육․상담 등 귀농‧귀촌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시는 체재형 가족실습농장과 게스트 하우스 조성사업을 계기로 그동안 추진해온 도시민 유치 귀농학교와 여성 귀농학교 등에 더욱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귀농ㆍ귀촌 박람회 참가와 홍보활동을 강화해 올 목표인 1,000여명을 유치한다는 복안이다.

시 관계자는 “체재형 가족실습농장 조성을 통해 그동안 예비 귀농․귀촌인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거주 공간 해결과 맞춤형 교육제공을 통해 농촌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가 운영하고 있는 귀농인의 집에는 현재 예비 귀농ㆍ귀촌 2가구 실습을 하고 있으며,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모두 3,156가구 5,100명이 남원에서 제2의 인생을 일구고 있다.

올 들어서도 6월말 현재 405가구 560명이 입주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남원=이정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