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폭염속 가축 피해 최소화 '총력'
김제시, 폭염속 가축 피해 최소화 '총력'
  • 한유승
  • 승인 2018.08.06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기록적인 무더위에 따른 가축 폭염피해가 예상되자 김제시가  최소화 방안으로 비테인 제제의 고온 스트레스 완화제를 긴급 공급하고 있어 축산농가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6일 시에 따르면 푹염으로 지난2일 기준 가축농가에선 ▲닭 7만1,200마리(27농가) ▲돼지 365마리(36농가) ▲오리 4,000마리(2농가) 등 65농가에서 폭염으로 가축 7만8,065여 마리가 폐사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폭염이 8월에도 장기화 될 것이라는 기상예보에 따라 앞으로도 가축 폐사에 의한 농가 피해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시축산진흥과에서는 축산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가축폐사가 높은 산란계·양돈·육계 농가를 대상으로 탈수를 예방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할 수 있는 고온 스트레스 완화제 1만5,221포/kg를 우선 긴급 공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축산진흥과에서는 폭염피해상황실을 운영 중이며 축산농가에 신속하고 정확한 폭염 상황을 알리는 한편, 가축의 체온을 낮추기 위한 차광막 설치, 고온 지속 시 축사지붕에 물뿌리기, 송풍기 이용 축사내부 공기순환, 비타민 및 전해질 제제 투여 등의 관리요령을 적극 지도하고 있다.

시 강달용 과장은 “여름철 기온이 높게 올라가고 폭염이 지속되면 가축은 식욕저하, 발육부진, 번식장애 등을 일으키며 심할 경우 폐사까지 이를 수 있으니 폭염피해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 당부했다./김제=한유승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