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국가차원의 장기적 대책이 필요하다
폭염, 국가차원의 장기적 대책이 필요하다
  • 전주일보
  • 승인 2018.08.0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여름 사상 최악의 폭염이 한반도를 덮치면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지난 1일 전북 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부안 38.0℃, 고창 37.3℃, 임실 37.2℃로 관측 이래 일 최고기온 극값 1위를 경신했다.

또 전주 38.4℃, 순창 37.7℃, 군산 36.5℃로 올 들어 가장 높은 일 최고 기온을 기록했고, 관측 시작 이래 2위값을 기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처럼 고온이 나타난 원인은 대기상층에 티벳고기압이 위치한 상태에서 그 아래에 북태평양고기압이 위치해 고기압이 강화되면서 맑은 가운데, 강한 일사로 인해 기온이 올랐기 때문이다.

여기에 동풍에 의한 지형효과까지 더해지면서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일 최고기온 극값이 경신됐다는 것이 기상청의 설명이다.

이처럼 역대급 폭염이 이어지면서 인명 및 산피해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4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재까지 도내에서 발생한 온열질환 환자는 135명으로, 이 가운데 4명이 사망했다. 모두 70세 이상의 고령인 것으로 확인됐다.

가축피해도 잇따랐다.

현재까지 모두 100만3912마리가 더위를 이기지 못하고 폐사했는데 이 가운데 닭이 89만6989마리로 가장 많았다.
 

폭염은 농작물 피해로도 이어졌다. 사과와 인삼, 고추 등 315.2ha에서 농작물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도는 특히 올봄 냉해에 이어 일소피해까지 겹치면서 농가 피해는 물론 추석을 앞두고 상품성 있는 사과 생산은 줄어들고 가격은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도는  비가 내리지 않는 날이 이어지고 폭염까지 겹치면서 농작물의 피해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최악의 폭염이 계속되자, 정부는 그 동안 행정안전부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던 폭염대책본부를 관계 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범정부 대책본부로 격상해 운영하기로 했다.

범정부 폭염대책본부는 현재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상 폭염이 재난 유형으로 규정돼 있지 않기 때문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라는 이름을 쓸 수 없지만 사실상 이에 준하는 수준으로 운영된다고 행안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처럼 폭염이 갈수록 맹위를 떨치자, 이를 재난으로 규정하자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또 법개정도 추진되고 있다.

폭염이나 혹한 등 자연재해는 노인 등 사회적 약자에 가장 치명적인 피해를 준다.

이에 이들의 보호와 함께 관측사상 최고기온을 연일 경신하는 폭염피해 예방을 위한 국가 차원의 장기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