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전 국회의장 “나는 영원한 정치인”
정세균 전 국회의장 “나는 영원한 정치인”
  • 김도우
  • 승인 2018.07.05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체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고민"
 

정세균 전 국회의장은 자신의 향후 거취에 대해 5일 “대한민국 공동체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의장은 이날 오전 전북도의회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어떤 자리에 연연하거나 욕심내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치는 수입도 안 되는 것이기 때문에 국민의 신뢰를 받기 위해 정치인들이 노력해야 한다”면서 “국민통합과 국가발전을 위해 인재를 정치권에 영입하고 (정치의) 품격을 높이는 일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국회의장 퇴임 뒤 고향인 전북을 방문한 정 전 의장은 “은퇴해서 편안하게 사는 것은 사치라고 생각한다”면서 “(나는) 영원한 정치인” 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6·13 지방선거에 대해 “과거 두 번의 정권 실패에 대한 심판과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에 대한 격려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민주당이 승리할 수 있었다”면서 “민주당의 승리가 집권여당으로서 더 큰 책임감을 일깨워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전북의 경우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도민들로부터 심하게 회초리를 맞은 것”이라며 “이번에 당선된 분들이 전북의 미래성장동력을 만들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2년 뒤 또 다시 회초리를 맞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정계개편에 대해서는 “총선이 임박하면 모르겠지만, 지금은 (정계개편에 대한) 말만 무성할 뿐 잘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 “총선 민심은 다당제에서 협치하라는 것이었으며 과거처럼 이합집산하는 구태는 옳지 않다”고 전했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