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LED-농생명융합기술연구센터 연구팀
전북대 LED-농생명융합기술연구센터 연구팀
  • 고병권
  • 승인 2018.07.05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종균 활용 노화억제 아스타잔틴 생산 시스템 개발
▲ 전북대_배양실

전북대학교는 홍창희 교수(반도체과학기술학과)가 이끄는 LED-농생명융합기술연구센터 연구팀이 주식회사 아스타바이오와 공동으로 국내종균을 활용한 고품질 아스타잔틴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LED 컨테이너 시스템'을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를 통해 세포내 아스타잔틴 함량이 높은 국내산 헤마토코쿠스 종균을 비롯한 10여종의 국내종균을 활용해 아스타잔틴을 대량생산할 수 있게 돼 헤마토코쿠스 종자 수출국 위상을 확고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팀이 LED빛을 이용해 생산하게 될 헤마토코쿠스 종균은 일반적인 국내 종균의 세포내 아스타잔틴 함량이 2% 수준인 것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은 5% 이상의 아스타잔틴이 들어있다.

이는 대표적인 국외 종균인 NIES-144의 3.5% 수준과 비교해도 더 높은 수준의 아스타잔틴 함량을 보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세계 최고 수준의 아스타잔틴 함량을 국내 종균으로 달성한 것이라는 점에서 나고야 의정서를 대비해 산업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

또 연구팀은 이상 기후 변화에도 생산에 문제가 없도록 컨테이너 내에서 Io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요소 기술을 적용하여 환경과 장소, 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전 세계 어디서나 헤마토코쿠스를 손쉽게 생산할 수 있도록 지능화되고 표준화된 생산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와 관련 연구팀은 "컨테이너 기반 IoT 접목 광배양 아스타잔틴 생산 시스템과 확보된 국내산 종균은 산업화를 위한 모든 테스트를 완료한 상태로 주식회사 아스타바이오에 기술이전되어 즉시 아스타잔틴 생산이 가능할 것이다"며"이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면 베트남 등 국내외 수요예정기업과 연간 20톤 생산 및 700만불의 매출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아스타잔틴은 항산화지수(ORAC) 평가에서 비타민C의 65배, 베타카로틴의 54배, 비타민 E의 14배 등 지구상에 가장 강한 항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게 학계의 평가다.

또 노화예방은 물론 시력보호, 면역력 증진, 심혈관 질환예방, 정자의 수정능력 증가, 항염증 등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