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게 자전거 타는 습관으로 건강 챙기기
안전하게 자전거 타는 습관으로 건강 챙기기
  • 전주일보
  • 승인 2018.07.04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창한 날씨에는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취미로 자전거를 타는 사람 뿐 아니라 출퇴근 교통수단으로 자전거를 운행하는 사람들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로인해 크고 작은 자전거 사고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사고를 당한 자전거 운전자 대부분은 보호 장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아 인명사고로까지 번지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자동차를 운전할 때에는 안전벨트가 중요하듯 자전거 운전시에도 보호 장구를 착용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전거를 탈 때에는 아무런 보호 장구를 착용하지 않는 것이 습관화 되어 있다.

자전거 운행 중 교통사고가 날 경우 사망자의 주요 상해 부위는 머리, 가슴, 다리 등으로 나오는데 이는 보호 장구를 착용할 시 그 피해가 크게 줄어드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를 간과하고 있다. 또한 자전거 이용자들은 보행자가 많은 인도보다는 평평한 차도를 달리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하며, 특히나 보호  구 착용 뿐 아니라 야간에 자전거를 이용할 때에는 전조등과 같은 것을 장착하고 어두운 날에는 밝은 옷을 착용 하는 등 다른 사람의 눈에 잘 띄도록 해야 사고로부터 안전할 수 있다.

자전거를 타는 것은 건강에도 좋은 운동이고 습관이다. 하지만 보호장구 없이 타는 것과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운전 습관은 매우 위험하다. 자전거 이용자들이 작은 안전수칙을 숙지하고 안전운전에 대한 인식을 바꾼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거라 기대해 본다.

/진안경찰서 경무계 순경 구보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