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CA저장 장수사과’ 소비자 첫 선보여
장수군, ‘CA저장 장수사과’ 소비자 첫 선보여
  • 구상모
  • 승인 2018.06.22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군이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서울 롯데백화점(잠실점)에서 CA저장 사과를 대도시 소비자에게 선보였다.

CA저장은 저장고 안의 온‧습도 및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정밀하게 제어해 농산물의 호흡을 지연시켜 품질 변화를 최소화하는 저장기술이다.

일반 저온저장(6개월)보다 저장가능 기간이 3~6개월 길며, 저장한 농산물의 품질도 훨씬 우수하다.

사과를 이용한 CA저장은 2015년부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원 수확후관리과(박석호 박사)와 장수군농업기술센터가 공동실증연구를 통해 한국형 CA저장고를 보급했다.

이번 홍보행사에 맛보인 장수사과는 작년 가을에 수확한 후지사과로 수확 후 CA저장고에 8개월간 저장했으나 당도, 산도, 수분률이 거의 변하지 않아 가을에 맛본 사과의 아삭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 소비자의 호응도가 높았다.

군은 우선 공동출하가 가능한 장수사과영농조합, 신농영농조합 등 2개 단체에 장기저장용 CA저장고를 지원한 바 있다.

서정원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앞으로 장수사과 유통다양화를 위해 출하시기에 맞는 저장 방식체계를 확립해 단기 국내 유통은 일반 저온고를, 연중 출하하는 학교급식이나 해외 수출 사과는 CA저장고를 이용하는 등 고품질로 장수사과 경쟁력을 강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장수=구상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