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농업기술센터, 콩 적기 파종하세요
정읍시농업기술센터, 콩 적기 파종하세요
  • 하재훈
  • 승인 2018.06.18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농업기술센터가 콩 파종기를 맞아 적기 파종을 당부하고 나섰다.

18일 기술센터는 콩 재배 요령과 특정 병해충 방제 기술 등 고품질 우량종자 다수확을 위한 재배기술 등을 안내하고 적기 파종에 신경 쓸 것을 당부했다.

기술센터에 따르면 정읍지역 콩 파종 시기는 1모작은 이달 20일까지, 2모작은 30일까지 파종해야 한다. 늦어지면 성숙이 늦어져 수확량이 감소한다.

고품질 수확량 증대를 위해서는 우량 종자를 선택해서 적정시기에 맞춰 10a 당 5~6kg 파종해야 한다. 콩은 산성 토양에 약하기 때문에 석회를 150~200kg 살포해야 한다. 또 파종 3일 이내에 적용 토양 제초제를 뿌려줘야 한다.

특히 논에 콩을 심을 경우 경사가 없는 논에 재배하기 때문에 물에 대한 대비책을 세워야하는데, 이랑재배를 하거나 두둑재배를 하되 배수구를 설치해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고품질 콩의 다수확을 위해 병해충 방제에 사용하는 농약은 반드시 등록된 약제를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기술센터는 내년부터 국산 또는 수입 농산물에 PLS(농약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이하 PLS)가 시행되는데 콩 수확이나 출하 과정에서 미등록농약을 사용, 농약 성분이 검출될 경우 부적합 판정을 받아 폐기되거나 출하 금지되고,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되므로 유의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PLS란 농약의 오남용을 막고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국산 또는 수입농산물에 사용 등록된 농약 외에는 모두 불검출 수준(0.01ppm/㎏)으로 관리하는 제도이다./정읍=하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