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필요한 안전망? 경찰활동의 관심 속에 답이...
나에게 필요한 안전망? 경찰활동의 관심 속에 답이...
  • 전주일보
  • 승인 2018.06.06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에서 각종 범죄에 대한 내용이 보도되면 주민들은 자신과 자녀 등이 범죄로부터 과연 안전한가에 대한 불안감이 생길 수밖에 없다. 경찰은 이러한 불안감을 최소화 하기 위해 많은 활동과 대책을 내 놓고 있으니 이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치안서비스를 이용하길 당부한다.

최근 경찰이 추진하고 있는 활동의 예를 살펴보면, 첫째 탄력순찰제이다. 심야시간 등 범죄취약 시간에 홀로 귀가하는 여성을 상대로 한 성폭력이나 각종 범죄로부터 안전을 확보 할 수 있도록 시간과 장소를 정해 주민이 경찰관에게 순찰을 요청하면 세심한 순찰로 안전을 확보하는 활동이다.

둘째 예약순찰제이다. 이는 마을이나 자신의 집에 사람이 없을 때 미리 가까운 파출소에 신청하면 빈집에 대한 순찰은 물론 귀금속이나 현금 등에 대한 보관까지 맞길 수 있어 재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활동이다. 이외에도 많은 경찰서비스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지면으로 일일이 설명하지 못해 안타깝다.

이처럼 다양한 경찰활동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학원에서 늦게 귀가하는 학생을 둔 부모라면 안전귀가제를 통해 성폭력, 학교폭력으로부터 자녀를 보호 할 수 있고, 다액의 현금을 인출하는 사람은 경찰관에게 동행을 요구하여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우려를 사전에 제거 할 수 있는 것이 예이다.

좋은 경찰활동도 주민이 이용하지 않는다면 행정력 낭비만 있는 무용지물이 되고, 경찰은 주민이 만족한 제도인지 스스로 알 수 있는데 한계가 있으니 이를 개선하여 최선의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이 주민들에게 전달되지 않을 것이다.

또한 경찰활동에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이용하여야 문제점을 찾아 수정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재생산하고 제공하게 되어 더 좋은 서비스를 받게 된다. 더하여 경찰은 주민이 더 필요하고 만족 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를 구상하여 주민이 공감하는 경찰활동이 이루어지는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게 되는 것이다.

경찰의 지속적인 홍보내용에 관심을 가져주고 자신의 상황에 필요한 경찰활동에 어떤 것이 있는지 가까운 경찰관서에 전화해 보시길 감히 부탁한다. /최성환 완주경찰서 상관파출소 경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