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하는 배달음식, 위생단속 강화해 불안감 해소해야
증가하는 배달음식, 위생단속 강화해 불안감 해소해야
  • 조강연
  • 승인 2018.05.27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간 전주지역 위생불량 행정처분 배달음식점 60곳 불구 별도 단속은 1차례 불과… 대책시급

배달음식을 이용하는 고객은 늘고 있는 가운데 식품위생관리는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들어 혼밥족(혼자 식사를 해결하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배달음식을 이용하는 인구가 크게 늘고 있다.

이유는 만들어 먹는 것에 비해 간편할 뿐만아니라 삼겹살 등 배달음식 종류도 과거에 비해 다양해 졌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처럼 배달음식이 보편화됐지만 위생 등에 대한 관리는 일반음식점에 비해 미흡하다는 점이다.

27일 전주시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5~2017년) 위생불량 등의 이유로 행정처분을 받은 전주시내 배달 음식점은 모두 60곳이다.

하지만 이 같은 행정처분은 대부분 민원 등에 따른 단속이 대부분이고 별도의 단속은 사실상 1차례에 불과했다. 실제 덕진구청의 경우 민원을 제외하고 지난해 배달음식점에 대한 점검은 1차례에 그쳤다. 1차례 점검 또한 덕진구 내, 70개소 배달음식점에 한해서만 실시한 결과다.

덕진구 내 배달앱에 등록된 배달음식점만 수백 곳에 달했지만 단속은 극히 일부에 그친 셈이다.
덕진구청 관계자는 “배달음식점과 일반음식점에 대한 구분이 어려워 식약청에서 점검하라고 한 배달음식점(70개소)만 점검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배달음식을 즐겨찾는 이용객들의 불만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배달음식은 일반음식점과 달리 조리과정을 전혀 볼 수 없는 관계로 당국의 철저한 지도감독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인 여론이다.

전주에 사는 김모(30)씨는 “배달음식 위생은 사실상 업주 양심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다”면서 “별도 단속마저 없는데 어떤 배달음식점이 위생에 신경 쓸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직장인 성모(31)씨도 “예전에 배달음식에서 철 수세미 같은 것이 나왔다”면서 “얼마나 위생이 엉망이면 음식에서 철 수세미가 나올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이처럼 배달음식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불시 단속 등 당국의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