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표심 잡아라
유권자 표심 잡아라
  • 김주형
  • 승인 2018.05.24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까지 후보등록... 민주당 '압승' -평화당 '인물론' - 무소속 '이변' - 바른미래 정의 민중당 '정책대결로 승부' 세몰이

6·13 지방선거 후보 등록이 24일과 25일 이틀동안 진행되는 가운데, 후보들이 소속 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선거채비에 들어갔다.

전북선거관리위원회와 각 정당 등에 따르면 후보등록 첫날인 24일 도지사 후보와 시·군 단체장 후보, 지방의원 등  등록을 하고 있다.

전북도지사 선거의 경우 예비후보로 활동해왔던 민주평화당 임정엽, 정의당 권태홍, 민중당 이광석 후보가 등록을 마쳤고, 예비후보 등록을 미루고 도정에 매진했던 민주당 송하진 현 지사도 이날 후보로 등록했다.

또 전주시장 후보인 민주당 김승수, 민주평화당 이현웅 후보도 후보 등록을 마쳤고 다른 시군 단체장 후보들도 이날 대거 등록했다.

이처럼 후보 등록이 이어지면서 전북지역의 경우 이번 선거에서 유권자들이 어떤 후보의 손을 들어줄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함께 선거초반 기선잡기를 위한 후보들의 움직임도 더욱 분주해지고 있다.

민주당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높은 인기를 바탕으로 제6회 지방선거의 패배를 설욕하고 압승을 거두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지난 2014년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도내 14개 기초 단체장 가운데 7곳을 무소속 후보에 내주면서 사실상 패배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문재인정부 성공을 위해서는 집권 여당의 힘이 필요하다면서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전북도당도 이날 선대위를 구성하고 총력대응을 선언했다.

이날 발표된 선대위 명단을 보면 상임선대위원장은 김윤덕 전북도당위원장과 이석현 국회부의장, 홍영표 국회 원내대표, 이춘석 사무총장, 안규백 전 사무총장, 이인영 의원, 신경민 의원, 전해철 의원, 진영 의원,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 김병관 최고위원 등이 맡았다.

공동선대위원장으로는 이수혁 의원(정읍·고창지역위원장)과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지역위원장), 양용모 전주병 지역위원장, 채정룡 군산 지역위원장, 박희승 남원·임실·순창 지역위원장, 김형중 익산을 지역위원장 대행 등이 임명됐다.

또 상임고문단에는 김원기 전 국회의장과 장영달 우석대 총장, 총괄선대본부장에는 정호영 전 도의원, 종합상황실장은 유충종 전북도당 사무처장 등이 포진됐다.

김윤덕 전북도당 위원장은 “전북도민들의 절대적인 지지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70%에 달하는 국민들의 호응으로 순항하고 있다”며 “다가오는 6·13지방 선거의 압승으로 문재인 정부 성공에 더욱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어게인 2016을 외치는 민주평화당은 당 지지율이 좀처럼 오르지 않는 가운데 임정엽 전북지사 후보를 중심으로 인물론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

평화당은 특히 낮은 지지율을 후보들의 인물론과 지역 국회의원, 당원이 중심이 되어 극복할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또 평화당은 임정엽 도지사 후보가 중심이 되어 상대방 후보 비방 등 정치공세 보다는 정책, 야당의 선명성 확보에 주력하는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

임 후보는 "농생명의 중심지이자 단군이래 최대의 국책사업인 새만금을 갖고 있는 전북이 지속해서 낙후되고 있는 것은 무능한 정치권의 탓이라면서 일하는 정치인 임정엽이 로컬푸드의 성공사례를 전북 전역으로 확산, 잃어버린 4년을 되찾고, 무책임한 도정 때문에 깨져버린 도민의 밥솥을 새롭게 걸겠다"면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또 임 후보는 "1조원 도민펀드 조성을 통한 일자리 1만개 창출, 에너지 뉴딜정책, 과학기술도시 조성, 로컬푸드 확대 등 주요 공약을 통해 도민의 마음을 움직이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가는 이번 선거에서 탄탄한 지역 기반을 갖춘 무소속 후보들이 또 다시 이변을 연출할지 주목하고 있다.정가는 현재 임실과 부안, 무주, 장수군수 선거 등에서 무소속 후보들의 선전을 점치고 있다.

이 밖에도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민중당 등도 정책 대결을 통해 표심을 얻는다는 구상이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이번 지방선거는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치르는 첫 전국단위 선거로, 결과가 정치권에 미칠 영향은 '메가톤'급이다"면서 "정당별 성적표에 따라 정계 개편 등도 예고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현재까지는 '여당 우세' 관측이 따르지만 판세를 뒤엎을 변수는 즐비해 상황을 속단하기에는 이르다"라면서 "굳히기냐, 대역전이냐를 두고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은 오는 31일부터 할 수 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