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라이딩, 안전하게 즐기기!
자전거 라이딩, 안전하게 즐기기!
  • 전주일보
  • 승인 2018.05.17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도로 곳곳에는 자전거 도로가 따로 지정되어 있을 만큼 전 국민이 애용하고 있는 자전거! 안전하게 즐기려면 어떻게 타야할까?

 첫째, 라이딩 전에 핸들, 바퀴, 체인, 브레이크 등 자전거의 기기 점검하자.

둘째, 자전거 도로로 안전하게 우측통행! 교차로를 통행할 때에는 일시정지하기! 자전거 교통사고의 경우, 자전거VS자전거, 자전거VS자동차가 부딪히는 차VS차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측면직각충돌’ 사고는 45%로 전체 사고의 절반에 달할 만큼 높은 수치이다.

측멱직각충돌 사고란 교차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로 교차로 등에서 직진하는 자전거의 측면을 차량이 정면으로 들이받는 것을 말한다. 그렇기에 자전거를 타고 교차로를 통행할 때는 반드시 일시정지하거나 또는 서행하면서 다른 차량의 운행상태를 꼭 확인하고 진행해야 한다.

또한, 횡단보도를 건널 때도 자전거를 탄 채로 서행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자전거에서 내려 자전거를 끌고 건너야 한다.

셋째, 안전모, 보호대 등 보호 장구를 착용하고 밝은 옷 입기! 보통 자전거와 사고가 난 가해 차량 운전자의 경우, 가해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사고가 많다. 자전거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차량 운전자들의 눈에 잘 보일 수 있도록 밝은 색 옷을 입고 운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특히, 야간에는 밝은 색 옷을 입었다고 하더라도 눈에 띄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반사판을 부착하여 자전거를 운행 중이라는 사실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자전거 운행 중 핸드폰이나 내비게이션 기기 이용하지 않기! 요즘은 자전거에 핸드폰이나 내비게이션을 설치하여 운행하는 사람들이 많다. 자동차 운전 시 핸드폰이나 내비게이션 기계 조작이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것처럼 자전거에서도 마찬가지다.

자전거를 주행하는 상태로 핸드폰을 조작할 경우 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핸드폰을 조작할 때에는 반드시 자전거를 안전한 곳에 멈춘 상태에서 할 수 있도록 주의하자. 매너 있는 자전거 운행으로 안전한 라이딩을 즐기자! /정읍署 경무계 경장 김윤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