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뤼네스 반트(Grunes Band)
그뤼네스 반트(Grunes Band)
  • 전주일보
  • 승인 2018.05.02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27 남북정상회담의 후속조치들이 속도를 내고 있다. 155마일 휴전선에선 이미 대북·대남방송이 멈췄다. 북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카드가 공개됐고 남북 분단의 상징이었던 표준시도 하나로 맞춰졌다. 이산가족상봉이나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재가동 등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춘래불사춘인줄 알았더니 남북관계에 진짜 봄이 온 듯하다. 따뜻한 훈풍이다. 불과 수개월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일들이 눈앞에서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불안함 보단 기대감이 훨씬 우세하다는 점도 이번 훈풍이 더욱 따뜻하게 느껴지는 까닭이다. 그 진정성은 고스란히 남북 양 정상의 '판문점 선언'에 담겼다.

이런 훈풍에 실려 요즘 뜨겁게 주목받고 있는 게 독일의 '그뤼네스 반트(Grunes Band)'다. 옛 동독과 서독의 경계선에 보존된 독톡한 녹색지대를 말한다. 통일 독일의 대표적인 상징이다. 냉전시대 분단 독일은 870마일 '철의 장막'으로 대변된다. 이곳에 조성돼 있는 게 바로 그뤼네스 반트다.

그뤼네스 반트는 '녹색 띠'로 번역된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와는 의미를 달리한다. 그뤼네스 반트는 지난 1989년 독일 환경단체 '분트(Bund fur Umwelt und Naturschutz Deutschland)'가 시작했던 프로젝트 중 하나다. 아이러니하게도 철의 장막은 그 지역 자연생태계에는 축복이었다. 사람의 손을 타지 않으면서 온전히 생물 다양성의 보고(寶庫)로 남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뤼네스 반트는 엘베강 일대와 하르츠 산맥 국립공원, 그리고 튀링겐 숲과 프랑켄 숲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다. 이곳에는 가시검은딱새, 야생때까치, 붉은등때까치 등 109종의 동물 서식지가 있다. 이 중 48%는 독일 멸종 위기종으로 알려져 있다.

독일에 그뤼네스 반트가 있다면 한반도에는 비무장지대가 있다. 서해안 임진강 하구에서 동해안 강원도 고성에 이르는 248km의 군사 분계선을 기준으로 남북으로 폭 4km 정도의 긴 띠 모양의 지역을 말한다. 반세기가 훌쩍 넘도록 이곳도 인간의 간섭이 제한되면서 생태계의 보고로 남아있다. 닮아도 꼭 닮았다.

그뤼네스 반트가 주목받는 이유는 보존과 개발의 조화를 이끌어냈다는 데 있다. 인도와 자전거도로로 자연훼손을 최소화했고 중간중간에 안내소와 역사적 자료들을 전시해 관광객도 끌어모았다. 자연관광에서 실마리를 찾은 것이다.

마침 4·27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비무장지대를 실질적 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그 일환으로 이달 중 장성급 군사회담이 열린다고 한다.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해 머리를 맞대는 자리다.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가슴 설레는 일이다. 물꼬가 트였으니 이제 가는 일만 남았다. 한반도 위에 펼쳐질 제2의 그뤼네스 반트가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