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금영섬권역본부, 여름철 재난대비 통합물관리 비상대응 훈련 실시
K-water 금영섬권역본부, 여름철 재난대비 통합물관리 비상대응 훈련 실시
  • 이용원
  • 승인 2018.04.2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water 금영섬권역본부(본부장 강병재)는 여름철 발생할 수 있는 홍수, 녹조, 수생태 분야의 재난에 대한 통합 위기대응 훈련(이하 통합물관리 훈련)을 지난 24일과 25일 이틀간 실시했다.

최근 국지적 집중호우로 인한 홍수피해와 더불어 일부지역은 장기가뭄에 따른 수질 악화와 생태문제 등 다양한 물관련 재해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K-water는 이러한 여건을 고려해 수량·수질·생태분야에 대한 모의훈련을 최초로 통합하고, 금영섬권역 내 총 16개의 수자원시설을 담당하고 있는 13개 부서를 포함해 K-water 전사적으로 시행됐다.

이번 훈련은 홍수대응, 녹조예방, 녹조대응, 어류폐사 4개 분야의 가상시나리오를 설정, 상황별 위기대응을 실시하고 또한 정읍시, 남원시, 순천시, 대전시 등 권역 내 댐 하류 36개 지자체와 금강,영산강유역환경청이 함께 기관간 상황전파체계를 점검했다.

특히 자체 홍수 시뮬레이터를 통해 댐-보 유역에 극한의 강우상황을 부여하고, 댐 예비방류 등 홍수조절 절차를 이행하는 한편, 하류 주민대피를 중점으로 댐붕괴 상황을 가정해 지자체와의 신속한 전파체계를 점검했으며, 자체 통합수질예측시스템을 통한 선제적 녹조예측 분석과 댐-보 증가방류를 통한 녹조대응 및 모니터링, 어류폐사에 대한 단계별 대응과 원인분석 등 일련의 절차를 모의 수행했다.

강병재 본부장은 “여름철에는 홍수 뿐 아니라 녹조, 어류 폐사 등과 같은 문제가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고 밝히면서, 또한 “금영섬권역 위기대응체계 확립과 기관간 협력체계를 강화를 통해 재난에 철저히 대비하고, 권역 통합물관리를 통한 물복지 향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