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군산공장 재가동 좌절
GM 군산공장 재가동 좌절
  • 김주형
  • 승인 2018.04.24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합의, 25~26일 조합원 찬반타표로 최종 결정... 전북도-도의회 "군산공장 재가동 필요-희생양 삼아 정부 재원 받으려는 것" 반발

한국 GM 군산공장 정상화를 위한 노력이 좌절됐다.

24일 한국지엠에 따르면 지난 23일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에 대한 교섭' 잠정 합의가 이뤄졌다.

이번 합의안은 오는 25~26일 조합원 찬반 투표를 진행해 최종 결정 될 예정이다.

이날 합의 사항은 ▲군산공장 잔류 근로자 희망퇴직·전환배치 실시 ▲임금동결·성과급 미지급 ▲복리후생비 절감안 일부 도입 등이다.

지난 2월13일 지엠 본사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 이후 진행된 희망퇴직 후에도 현재 남아있는 근로자 680여명에 대한 희망퇴직 추가 접수와 부평·창원공장 전환배치가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군산공장은 이르면 5월말  폐쇄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됐다.

지엠은 지역의 대표적 향토기업으로 130여개 협력업체, 1만3000여명의 근로자를 고용하며 지역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왔다.

지난 20여년 동안 자랑스러운 향토기업으로 성장해온 지엠 군산공장은 그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한마음재단을 통해 지역의 소외계층인 무의탁노인, 불우이웃돕기, 다문화가정 지원사업, 김장김치담금행사, 학생 장학금지원, 오토사이언스캠프, 글로벌영어캠프, 복지재단 무상차량 지원 등의 정책을 이어왔다.

이날 군산시와 시의회, 상공회의소가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지엠 노사의 임금·단체협약 잠정합의안에 군산공장 폐쇄 철회가 빠져 비통하고 통탄스러움을 금할 길 없다'면서 군산공장에 대한 조속한 매각을 촉구했다.

송하진 지사도 "한국GM(지엠) 군산공장 조기 재가동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송 지사는 24일 전날 타결된 잠정합의안과 관련, "비통하고 매우 참담한 심정이다"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정부와 정치권에 군산공장 정상화를 강력하게 끊임없이 건의해왔다"며 "심장이 멎은 듯 절절한 아픔을 느끼면서도 정부에서 나서서 해결방안을 마련해주길 기대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에서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한국GM 군산공장에 대해 조기 재가동 방안을 마련,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국가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추가경정예산이 절박한 상황의 군산 지역에 귀중한 회생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신속히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북도의회도 성명서를 내고 "지엠 노사가 군산공장 재가동은 철저히 외면한 채 임단협에 잠정 합의안을 도출한 것에 대해 깊은 우려와 분노를 금한다"며 "군산공장 폐쇄 협상은 절대 불가하다"고 강조했다.

도의회는 "이번 합의안은 사실상 군산공장 폐쇄를 전제로 잔여 인력의 거취를 협의한 것에 지나지 않았다"며 "그 어느 것 하나 군산시를 비롯한 전북 경제에 대안이 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 군산공장을 희생양 삼아 정부 재원을 받아내려는 한국지엠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지엠과의 협상과정에서 군산공장 정상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임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고 설명했다.

/군산=박상만·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