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관심이 정치를 바로 세운다
유권자 관심이 정치를 바로 세운다
  • 전주일보
  • 승인 2018.04.2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지방선거를 향한 각 정당과 후보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지는 가운대 폭로전과 고소고발 등 과열 혼탁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특히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두고 후보들간의 폭로전은 물론 고소, 고발이 이어지면서 정당공천제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마저 나오고 있다.

박우정 고창군수는 지난 19일 민주당 고창군수 경선에 참여한 장명식 후보가 허위사실을 포함된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당원과 고창 군민에게 보냈다며 허위시실공포와 후보자 비방죄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에 장명식 후보는 20일 전북도의회를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박우정 고창군수는 피해자의 증언과 증거가 명백한 부인갑질 사건에 대해 책임지고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장 후보는박 군수가 고소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법적 대응도 예고했다.

장 예비후보는 “박 군수 본인이 장 후보를 허위사실로 고소했다면 당사자 역시 무고죄로 고소당할 수 있음을 잊지 말라”며 “선거를 핑계로 ‘허위사실’ 운운하지 말고 갑질사건을 보도한 언론사를 먼저 고소하라”고 말했다.

전주에서는 민주당 단일후보인 김승수 후보를 비방하는 대자보가 대학가에 붙어 경찰이 수사에 들어갔다. 김후보측은 해당대자보를 붙인 이들이 상대후보 선거사무실로 들어가는 것을 봤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이현웅 후보측은 "비방용 대자보 게시는 우리와는 무관하며, 누군가가 우리 측에 덮어씌우려는 ‘마타도어’가 아닌가 의심된다”며 “모든 것은 경찰조사 과정에서 밝혀질 것이며, 오히려 우리 측을 궁지로 몰아가려는 계략인 듯해 논평할 가치도 없다”고 반박했다.

군산에서는 최모씨가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민주당 모 후보의 부탁을 받고 1000명 이상의 권리당원을 입당시켜줬다고 주장하고 나서자, 해당후보가 곧바로 사법당국에 고발하겠다면서 반박하고 나서는 등 폭로전과 고소 고발이 난무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1995년 제1기 민선지방자치 출범 이후 지금까지 사법처리된 단체장은 364명이다. 특히 이 가운데 114명은 임기를 못 채우고 중도애 하차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이들 대부분은 인사비리에 연루됐거나 인허가와 관련해 뇌물을 수수하고,이권에 개입하는 등 비위를 저질렀다. 이에 단체장 궐위라는 행정공백으로 인한 피해 등과 막대한 세금으로 다시 선거를 치러야 하는 경제적 피해 등은 고스란히 주민 몫으로 남았다.

단체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한 것은 대부분 자신에게 부여된 막대한 권한을 사적으로 남용했기 때문이다. 최근 불거지고 있는 후보들간의 고소 고발과 폭로전을 보면서 이로 인한 피해가 모두 주민의 몫으로 남는다는 점에 비춰볼 때, 유권자 모두가 두눈을 부릅뜨고 면밀히 이들을 바라봐야 한다.

이들이 지역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등등 말이다. 이제  더이상 무관심 속에 정치를 놔두지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