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 참두릅 판매 시작
순창 참두릅 판매 시작
  • 최광일 기자
  • 승인 2018.04.16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전국 롯데마트 입점
 

순창 참두릅이 최근 전국 롯데마트와 롯데슈퍼, 빅마켓, 농협하나로 유통센터 등 대형마트에 납품을 시작하면서 도시 소비자 입맛 사로 잡기에 나섰다.

16일 군에 따르면 올해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양은 70톤 정도로 약 15억원 물량이다.

특히 순창군은 지난해 대형마트와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을 통해 약 300여톤의 참두릅이 팔리면서 40억원 가량 소득을 올리며, 전국적 브랜드를 구축했다.

군은 지난해 350ha였던 두릅 재배 면적이 400ha로 늘고 참두릅의 브랜드 파워가 상승해 올해는 휠씬 많은 소득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가락동 시장에서 kg 당 1만7,000원에서 2만3,000원 시세를 유지하고 있어 올해도 참두릅이 지역 농민들의 소득작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순창 참두릅이 전국적 인기를 끄는 가장 큰 원인은 품질 면에서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교차가 크고 깨끗한 환경에서 자라 사포닌, 단백질,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장점이 있다.

또 하나의 강점은 순창참두릅은 순창군조합공동사업법인과 지역 구림, 동계, 서순창농협이 ‘공선출하회’를 조직해 엄격한 품질 검사를 거친다.

여기에 참두릅의 특성상 수확시기와 가격예측이 어렵고 장기 저장이 어렵지만 순창군조합공동조합법인과 농협은 농민들과 전속 출하 계약을 맺고 사전에 가격 협상을 마치고 거래처 확보에 나서 성과를 거뒀다.

또 군측은 GAP 인증 등 순창 참두릅 명품화 사업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역의 67%를 차지하는 산지 소득을 도모하기 위해 50ha에 1억 3,000여만원의 소득 조림을 지원한 점도 눈에 띈다. 두릅은 28ha에 8,000만원을 139농가에 지원했다.

군 관계자는 “순창 두릅이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새로운 농가 소득원으로 자리를 확실히 잡았다” 면서 “대형마트는 물론 새로운 유통망을 확충하여 순창 참두릅을 전국 제일의 명품 브랜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순창=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