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를 보는 마음
지방선거를 보는 마음
  • 전주일보
  • 승인 2018.04.11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행인 칼럼
신 영 배 / 대표이사

6.13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70여일 후 치러진다. 이에 따라 민주당을 비롯한 각 정당에서는 지방선거에 나가는 후보를 가리기 위한 치열한 경선이 시작된 가운데 민주당 전북도당은 12일 전주MBC 공개홀에서 토론회를 거쳐 13일 경선투표로 도지사 후보를 확정할 예정이다.

흔히 민주주의의 꽃은 선거라고 한다. 당연히 선거기간동안 축제분위기가 이어져야 한다. 하지만 대선이나 총선, 지방선거를 가릴 것 없이 선거가 치러질 때마다 짜증이 난다. 그 첫째 원인이 네거티브 선거운동이다. 바람직한 분위기라면, 주변에서 가장 일을 잘할 사람을 찾아 추대하는 것일 터이지만, 너도나도 오로지 감투를 써보겠다고 나서는 것 같아 선거 때마다 씁쓸한 기분이 드는 것이다.

적어도 선거에 나선 사람은 지역을 위해, 나라를 위해 봉사하겠다는 정신으로 나설 터인데, 어찌된 일인지 일을 어떻게 하겠다는 방향제시나 공약보다는 상대방 후보를 깎아내리는 일에만 주력을 한다. 선거는 내일의 비전을 유권자에게 제시하고 그에 공감하거나 동조하는 이들의 지지를 얻어내는 일이다. 만약 상대 후보가 지난 시절의 범법행위를 비롯해 상식 밖의 일들을 은폐한 채 선거에 나섰다면 경쟁자로서가 아니라 국민의 입장에서 당국에 형사고발을 하면 될 일이다. 고발할 만한 일이 아니고 뭔가 상대후보의 트집을 잡기위해 네거티브 선전 방식을 구사한다면 그런 후보는 마땅히 낙선해야 옳다. 그런 후보는 당선이 되어도 지역과 국가를 위해 일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위해 일할 사람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두 번째는 ‘동정표’ 선거다. 노인인구가 30%를 넘어선 농촌에서 노인들의 동정심을 유발해 당선되려는 사람들이 있다. ‘불쌍하니까’, ‘여태 떨어지기만 했으니까’, ‘자주 찾아와 인사를 잘하니까’, 심지어는 ‘남편이 당선됐다가 아파서 일을 못했으니까’라는 동정론도 있다. 노인들의 동정심은 백번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선출직 공무원을 잘못 뽑아놓으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동정표를 몰아준 사람들에게 ‘부메랑’으로 되돌아간다.

우리는 지난 17대와 18대 대선 때, 대통령을 잘못 뽑은 대가로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과거 군사독재 시절의 나쁜 정치수단이 되살아나와 숱한 사람들과 국가재정이 큰 손실을 입었다. 나랏돈이 개인의 배를 불리는 데 사용되거나, 공권력이 사적인 용도로 쓰였으며, 자리를 이용하여 축재를 하려던 사례를 현재 우리는 지켜보고 있다. 대통령이 비선실세의 자녀에게 특혜를 주지 않은 공무원을 콕 집어서 “그 사람 아직도 그 자리에 있어요?”라고 다그쳐 기어이 공직에서 몰아내는 사례도 보았다.

그러면서도 동정론을 퍼뜨리기 위해 ‘누가 되면 뭐 하냐?’ ‘그 사람이 그 사람이다’라는 등의 발림소리에 현혹된다. ‘누가 되면 어떠냐?’는 물음에 답할 수 있는 사례는 문재인 대통령을 보면 된다. 촛불의 부름에 응답해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 지금 대한민국은 크게 달라지고 있다. 일관된 정치철학으로 국민의 편에서, 그동안 잘못된 일들을 바로잡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진력하는 모습에서 우리는 지도자의 자세를 느껴야 한다.

막혀있던 남북이 교류하면서 한반도의 전쟁위험을 제거하고 미래를 열어가려는 그의 진지함을 정치인들은 배워야 한다. 그리고 유권자들은 이번 지방선거에서부터 후보자를 보는 시각을 바꿔야 한다. 이참에 한 자리 해보겠다는 사람, 선출직을 거들먹거릴 배경으로 인식하는 사람, 한풀이를 위해 선거에 나선 사람 등은 철저히 배제해야 한다. 특히 학연과 지연, 그리고 혈연의 인연을 우리의 마음속에서 과감하게 털어내야 한다.

오로지 지역을 위하고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수 있는 후보를 가려내야 한다. 광역단체장과 교육감, 광역의원, 기초단체장, 기초의원 등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인식하고 그에 걸맞는 후보를 찾아내야 하는 책무가 유권자에게 있다. 지금 전북은 전국에서 가장 낙후된 자치단체로 전락을 한지 오래다. 여야 가릴 것 없이 ‘새만금 찬가’만 소리쳐 부른지 벌써 수년째다. 선거 때마다 나오는 소리지만 유권자가 정신 차리지 못하면 정치 지도자들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 매의 눈으로 후보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내일의 비전을 들여다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전북의 밝은 미래는 없을 것이다. 유권자가 현명해지면 단체장이나 의원들은 현명한 유권자의 눈높이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앞으로 4년은 과거의 4년과 다르다. 단체장들이 허접한 전시행정으로 위장한 채 속으로는 뭔가 실속을 챙기던 시대는 갔다. 급박하게 돌아가는 남북관계를 비롯한 국제정세 속에서 자치단체가 살 길을 찾아야 하고 인구절벽의 시대를 극복하여 ‘지방소멸’을 막는 일 등 엄청난 과제가 산적해 있다. 섣부른 동정론과 학연, 지연, 혈연 따위에 눈 멀어 잘못 표를 주었다가 내가 사는 지역이 피폐하게 되거나, 아예 없어질 수도 있다.

현재 전북지역 정서상 더민주당의 경선에서 승리하면 선거의 8부 능선을 넘은 셈이 된다고들 한다. 여기서 후보자를 잘 선택해야 내가 사는 지역이 뒤지지 않고 내 고향이 아예 없어지는 ‘지방소멸’의 아픔을 겪지 않는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경선에서부터 좋은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 유권자의 성숙한 민주의식만이 지역의 존폐를 가를 수 있다는 사실을 진중하게 생각해 볼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