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농식품부 신규사업 10개 지구 공모
남원시, 농식품부 신규사업 10개 지구 공모
  • 이정한
  • 승인 2018.04.11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19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신규(공모)사업에 10개 지구를 공모 완료했다.

11일 시에 따르면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은 도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농촌지역의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는 그동안 공모사업을 통해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8개소(303억)를 완료했다. 또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6개소, 창조적마을만들기 권역단위 2개소, 마을단위 11개소 사업(총사업비 512억)을 현재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18년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신규(공모)사업에는 13개 지구 14개 사업이 선정돼 전국에서 가장 많이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으며, 국비 134억원 등 총사업비 192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공모사업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예비단계인 소규모 자체사업, 현장포럼, 마을리더 교육, 공무원의 역량강화 등 필수사업을 이행해야 한다.

시는 주민주도의 상향식 사업 추진방식에 발맞춰 선행 사업을 통해 마을 주민들의 역량을 높였다. 예비계획서를 작성하는 단계에서부터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추진해 마을 특색의 장점은 살리고,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공안권역의 꾸러미체험장, 산동 부서마을의 짚풀갤러리, 운봉 전촌마을의 마을 숲을 활용한 경관생태 사업, 산내 원천의 농사와 야외문화 체험장은 마을의 특색을 살려 마을의 체험객 유치 및 인지도를 높여 주민 소득 증대에 마을 주민들 스스로가 노력해 꾸준히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솔바람권역의 노노돌봄이 공동생활홈과 창조적마을만들기 사업을 통한 문화·복지센터, 체육시설 신축 및 리모델링 사업은 기초인프라 구축과 더불어 경관개선으로 행복하고 안정된 농촌 환경을 조성해 주민 행복도를 높이고 있다.

금지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은 지난 3월 금지누리센터 착공식을 시작으로 전원생활체험의 집, 문화산책로, 경관개선과 함께 시민 쉼터 조성 등 농촌지역 중심 거점 공간으로 새롭게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해부터 시작하는 사업은 기본계획수립부터 민·관이 힘을 모아 좋은 성과를 이뤄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시는 2020년 공모를 위해 17개 마을을 대상으로 한발 앞서 예비단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지속적인 추가 사업 대상지구를 발굴하고 준비단계를 진행 중이다. 시는 더 행복하고 더 풍요로운 농촌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남원=이정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