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당 유희태 완주군수 예비후보 네거티브 선거전 전개...군민 분란‧당원 분열 우려
더민주당 유희태 완주군수 예비후보 네거티브 선거전 전개...군민 분란‧당원 분열 우려
  • 이은생
  • 승인 2018.04.1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 예비후보, 민선6기 완주군 10대 의혹 군수 해명 요구 -현 군수측, 의혹 현실성 없고 종결된 사안 ‘대응 가치 없어’

6‧13지선 더민주당 경선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완주군수에 출마한 유희태 예비후보의 민선 6기 완주군정 10가지 의혹제기가 논란이 되고 있다.

선거 초부터 정책 제시는 뒷전이고, 상대방 비방전과 함께 의혹 제기한 내용이 심층적인 내용이 아닌 언론에 보도된 단순 의혹제기여서 군민 분란은 물론, 현 단체장을 무리하게 끼어 넣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특히 제기 의혹 중 일부 내용은 언론 보도 일시가 1년9개월여 차가 있는데도 한데 묶어 의혹을 제기해 진실을 왜곡한다는 여론이다.

10일 유희태 더민주당 완주군수 예비후보는 완주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선6기 4년 동안 문제가 된 의혹 10가지를 제시했다.

이는 유 예비후보가 지난 7일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를 통해 일부 지지자, 관계자, 군민들에게 현 단체장 군정운영 잘못을 지적하는 10개 항의 문자발송에 따른 긴급기자회견으로 풀이된다.

이날 유 예비후보가 제시한 현 단체장의 비리의혹은 ▲소규모농업기반개선사업 수의계약 특혜 ▲완주군체육시설 횡령비리 ▲인재스쿨 부실운영 ▲채용 비리의혹 ▲장애인단체 공금횡령 ▲완주문화원 직원 공금횡령 ▲국민권익위 청렴도 4등급 등이다.

이에 대해 현 군수측은 "유 예비후보의 주장이 현실관계에 부합되지도 않으며, 대응할 가치도 없다"고 이날 밝혔다.

그러면서도 "소규모농업기반개선사업 수의계약 특혜 건은 2016년 7월 전북도경에서 완주군 수의계약건 등에 대한 수사와 2018년 군의원 재량사업비 관련 취재 언론보도를 혼합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완주군체육시설 횡령비리문제는 전북도감사에서 ‘하위직원 3명이 식비 등으로 사용하다 적발’돼 횡령액 미미, 수년간 장기적으로 이뤄진 점을 들어 관련 직원 징계수준에 머물렀으며 1명은 판결불응으로 항소했다고 설명했다.

현 군수측은 이어 “인재스쿨부실운영은 경찰수사결과, 시설 위탁자의 개인비리 문제로 법원에서 무혐의 처분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채용비리의혹은 완주군의회 ㅇ의원의 개인 비리 수사가 집중됐으나 무혐의 처리됐다”고 말했다.

특히 “장애인단체비리 또한 단체 회장과 직원들간의 비리문제로 경찰 수사 중이며, 완주문화원 사태는 군 보조금이 아닌 국가사업공모에 따른 횡령 문제로 직원들이 일부 금액을 경비로 사용해 오다 적발돼, 현재 문화원장과 관련 직원이 일괄 사퇴했다”고 덧붙였다.

이울러 “완주군은 2014년 1등급, 2015~2016년 2등급 등으로 가장 높은 청렴도를 기록했고, 민선6기 출범 후 공약 평가에서 4년 연속 군단위 전국 1위(SA등급)를 차지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지역 여론에 따르면 민선 4‧5기 완주군은 보이지 않는 군민 갈등으로 군 발전을 저해한 게 사실이다. 이에 이번 6‧13지선에서 각 후보들은 군민 갈등을 ‘지양’하고 군 발전을 위한 정책대결을 펼쳐야 한다는 지적이 중론이다

이는 완주‧전주통합무산으로 아직 그 깊은 상처가 채 아물지 않았고, 지난 총선시 각 후보들간의 네거티브 선거전에 따라 군민불신이 팽배한 시점에 또다른 네거티브 선거전은 군민 좌절감과 불신만 더욱 가중시킨다는 것이다

특히 도내 타시군 단체장 비리와 관련, 측근 비리에 연루된 이건식 김제시장이 임기 중 낙마한 상태고, 지난 총선시 유권자 지지를 호소한 김생기 정읍시장도 임기 중 낙마했다.

이처럼 검‧경에서는 민선6기 출범과 동시, 문제가 있는 기초단체장은 6‧13지선이 본격화되기 전 옥석을 가린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 진안군의 가위 박물관, 부안군의 시계탑 논란, 고창군의 산단 비리사태 등으로 전북도 감사 혹은 경찰조사 중임에도 이번 지방언론사의 여론조사 결과, 각각의 지지율이 타 후보들을 압도하는 민심을 잘 살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주민 ㅈ씨(56 고산면)는 “문자 내용을 보고 실정을 알 만한 지인에게 알아보니 사실과 크게 다르다는 점. 아직도 이같은 네거티브 선거전에 유권자가 현혹되리라는 후보들의 관점에 너무 놀랐다. 아울러 후보들의 잘못된 관점과 욕심이 애꿋은 유권자들만 피해를 보는 현실에 너무 안타깝다”며 자성을 촉구했다.

또다른 주민 ㅂ씨(48 용진읍)는 “지난 총선, 완주‧전주 통합무산으로 인한 군민 갈등이 아직 치유되지 않고 있다. 정책선거전을 펼쳐도 시간 모자랄 판에 벌써부터 상대방 비방이냐. 진실을 호도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정책 선거를 펼쳐 달라”고 당부했다. /완주=이은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