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제대로 된 인물 뽑자
6·13 지방선거, 제대로 된 인물 뽑자
  • 전주일보
  • 승인 2018.04.0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가 이제 70일도 남지 않았다. 이에 지자체장과 지방의원에 도전하는 후보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바야흐로 지방선거의 계절에 접어들었음을 실감케한다. 이번 6·13지방선거는 새정부 들어 처음 실시하는 선거지만 현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띠고 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탄생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여론을 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현재까지 더불어민주당이 유리한 국면이지만 이같은 분위기가 이어질지는 속단할 수 없다.

특히 이번 지방 선거는 각 당의 앞날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 같다. 결과에 따라 정당의 존재가치가 재평가 될 전망이어서 여느 선거보다도 치열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후보를 내세울 각 당이 분주하다. 이번주 들어 후보들에 대한 검증 및 경선 과정을 거쳐 본선 주자를 가리는 구체적인 작업에 착수하면서다.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은 일부 지역 후보 공천을 확정하는 등 본격적인 후보 공천과 함께 세 확산에 나섰다.

민주당은 2일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광역단체장 경선에 결선투표제를 도입에 이어 3일에는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자에 대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각 후보 진영에서는 예비 경선인 컷오프와 본경선, 결선투표 등 3단계 절차에 의거 본선에 나설 후보가 가려진다. 여기에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 전북도당도 후보자 추천 공모 기간을 거쳐 면접심사를 실시하는 등 공천 절차를 시작하면서 돌아선 지역민심을 되돌리기 위해 선거분위기를 고조시킨다는 계획을 세웠다.

흔히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한다. 특히 헌정사상 실종됐던 지방자치제도가 부활돼 지방의회를 구성한 지 올해로 27년째다. 자치단체의 장을 주민이 직접 선출하여 지역살림을 맡긴지도 어언 23년째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지켜봐왔던 지방자치는 어땠는가. 중앙정당의 지나친 지방선거 개입과 아무런 고민 없이 지연·혈연·학연을 바탕으로 투표하는 지역주의 영향으로 특정 정당이 단체장과 의회를 독식, 견제와 균형이라는 민주주의 원리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

또 끊임없이 제기되는 단체장과 의원들의 부정부패 연루설은 풀뿌리 민주주의를 흔들고 주민들로부터 지방자치에 대한 불신을 초래하는 요인이 돼 왔다. 그래서 이번 선거가 중요하다. 이에 유권자 스스로 중앙선관위가 발표하는 예비후보 등록자들의 재산, 병역, 전과, 학력, 세금납부 사항 등 민주시민의 기본자질과 각 후보들이 제시한 공약을 분석 실현가능성 여부를 꼼꼼히 살펴야한다. 진정 후회 없는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 지방자치시대에 꼭 필요한 제대로 된 사람들이 뽑혔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