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운동 속 '펜스룰' 확산, 남·녀 모두 불편해
미투운동 속 '펜스룰' 확산, 남·녀 모두 불편해
  • 조강연
  • 승인 2018.03.20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투 운동에 따른 ‘펜스룰’(Pence rule)이 확산되면서 남성·여성 모두 불편함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들은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는 입장과 더불어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라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반면 여성들은 펜스룰이 오히려 또 다른 성차별을 유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펜스룰은 지난 2002년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한 인터뷰에서 “아내가 아닌 다른 여성과는 단둘이 식사하지 않으며, 아내 없이는 술자리에 참석하지도 않는다”고 말한 것에서 유래됐다. 이는 성추행 등 문제가 될 수 있는 행동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아내 외의 여성들과는 교류를 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이 같은 펜스룰은 최근 거세지고 있는 미투 운동의 한 대응책으로 주목되면서 지역사회에 급속도록 퍼지고 있다.

이로 인해 남성들은 여성들과 불필요한 대화나 회식 등 만남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칫 나도 미투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직장인 김모(40)씨는 “말이라는 게 듣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기 때문에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여직원들이랑 대화할 때는 말 한마디가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면서 “아무래도 이런 상황들 때문에 남성 직원들이랑 있는 것이 편하다”고 말했다.

이모(30)씨도 “미투 운동 이후 회식 때 여 직원 옆에 선뜻 못 앉게 됐다”면서 “예전보다 불편하긴 하지만 조심스러워서 나쁠 것도 없고 아예 오해의 여지를 안 남기고 싶다”고 말했다.
여성들도 불편함은 마찬가지다.

회사 내 회식이나 업무 등이 남성끼리만 이루어지고 여성은 배제되는 등 오히려 펜스룰이 여성차별을 부추기고 있다는 목소리다.

김모(27·여)씨는 “회식 때 남성 상사가 내 옆자리는 피하려는 모습이 보였다”면서 “아무 짓도 안했는데 괜히 잘못한 것 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굳이 저렇게 까지 할 필요가 있나’라는 생각까지 들었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직장인 정모(30·여) “남자 직원들과 회식뿐 아니라 대화자체가 줄어든 것 같아서 소외감마저 든다”면서 “성희롱을 사전에 막자는 펜스룰의 취지가 왜곡되고 있는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

이처럼 남성 여성 모두 펜스룰 확산으로 인한 부작용에 진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일부 전문가들은 “미투 운동의 목적이 남성과 여성간의 장벽을 만드는 것이 아님을 반드시 인지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